I. ITIL 3.0의 개념 확대, ITIL 4.0의 개요
가. ITIL(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 4.0의 정의
- 디지털 전환을 준비하는 조직을 지원하기 위하여 실용적이고 유연한 기반을 제공하는 ITIL v3의 확장 버전
- ITIL v3의 기존 프레임워크를 유지하면서 가치 창출과 프로세스 자동화, 성과 개선을 중심으로 기존 개념을 확대
나. ITIL v4의 등장배경
- 서비스 개선/변경 요청 관리 어려움, 개발과 운영의 관점 차이, 유연성 부족, 높은 도입 비용
II. 주요변경사항 및 ITIL 4 컴포넌트
가. ITIL v4의 주요 변경사항
주요변경사항 |
설명 |
Agile / Devops |
- 전사적인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을 장려하기 위하여 애자일과 데브옵스를 ITIL 프레임워크에 적용 |
Components |
- 4개의 차원모델과 5개의 서비스 가치 체계 |
Practices |
- 26개의 프로세스 대신 34개의 Practice로 제시 - 작업 수행 또는 목표 달성을 위해 설계된 조직 리소스 모음 |
나. ITIL v4의 컴포넌트
컴포넌트 |
설명 |
4 Dimension model |
- 서비스 관리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보장, 서비스 가치 시스템과 특정 - 조직과 사람 - 정보기술 - 파트너 및 공급업체 - 가치 흐름과 프로세스 |
Service Value System |
- 조직의 모든 구성요소와 활동이 가치 창출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방식 - 가이드 원칙 - 거버넌스 - 서비스 가치 사슬 - 지속적 개선 -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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