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기술노트/IT경영전략

ITIL 4.0

by 비트코기 2021. 2. 13.
반응형

I. ITIL 3.0의 개념 확대, ITIL 4.0의 개요

가. ITIL(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 4.0의 정의

   - 디지털 전환을 준비하는 조직을 지원하기 위하여 실용적이고 유연한 기반을 제공하는 ITIL v3의 확장 버전

   - ITIL v3의 기존 프레임워크를 유지하면서 가치 창출과 프로세스 자동화, 성과 개선을 중심으로 기존 개념을 확대

나. ITIL v4의 등장배경

   - 서비스 개선/변경 요청 관리 어려움, 개발과 운영의 관점 차이, 유연성 부족, 높은 도입 비용


II. 주요변경사항 및 ITIL 4 컴포넌트

가. ITIL v4의 주요 변경사항

주요변경사항

설명

Agile / Devops

- 전사적인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을 장려하기 위하여 애자일과 데브옵스를 ITIL 프레임워크에 적용

Components

- 4개의 차원모델과 5개의 서비스 가치 체계

Practices

- 26개의 프로세스 대신 34개의 Practice로 제시

- 작업 수행 또는 목표 달성을 위해 설계된 조직 리소스 모음

나. ITIL v4의 컴포넌트

컴포넌트

설명

4 Dimension model

- 서비스 관리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보장, 서비스 가치 시스템과 특정

- 조직과 사람

- 정보기술

- 파트너 및 공급업체

- 가치 흐름과 프로세스

Service

Value

System

- 조직의 모든 구성요소와 활동이 가치 창출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방식

- 가이드 원칙

- 거버넌스

- 서비스 가치 사슬

- 지속적 개선

- 사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