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기술노트/IT경영전략

SoW(Statement of Work)

by 비트코기 2021. 2. 13.
반응형

I. SLA의 세부 작업명세서, SoW의 개요

가. SoW(Statement of Work)의 정의

   - 정보시스템 서비스 수준의 계약서인 SLA에 대한 세부적인 범위 및 작업 내용을 규정한 작업명세서

나. SoW의 필요성

   - 서비스는 공급자와 수요자 간의 기대수준 차이에 대한 명확한 수행범위 규정이 필요

   - 서비스 제공 내역의 계량화 및 정량화 가능

   - 개발, 구축보다는 운영 및 유지보수 관련 SOW가 필요


II. SoW의 관점 별 역할과 구성항목

가. SoW의 관점 별 역할

관점

역할

서비스 수혜자

- 합의된 서비스 수준에 필요한 서비스 공급자의 작업 내용을 이해

- 작업량에 의거한 평가, 보상, 패널티 등을 관리함으로써 합리적인 서비스 수준 요구

서비스 공급자

- 합의된 서비스 수준에 필요한 작업량의 개관적 측정

- 예기치 못한 서비스 요구에 따른 위험 전이

- 내부적인 원가절감 및 생산성 제고의 드라이버로 작용

나. SoW의 구성 항목

구분

설명

예측되는 고정시간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유지보수, 설치 및 변환

지원시간

Help Desk, 기술지원, 고객관리

보안

접근, 백업, 복사, 재해복구 및 상황계획


III. SoW의 내용 구성

introduction

프로젝트 개요/배경/목적/참조문서

Staffing Roles & Responsibilities

프로젝트 참여자(이해관계자)의 역할과 책임

Key Assumptions

가정, 잠재적 이슈들

Risks

식별된 위험과 대응 전략

Scope of Work

작업의 범위, 대상, 모든 작업 요소들 식별, 작업에 포함되는 것들과 제외되는 것들 명시, 인도물(Deliverables) 기술

Work Approach

작업 수행 접근 방법 요약

Completion Criteria

& Final Acceptance Criteria

완료 척도(기준) 정의, 계약이 성공적으로 완료되기 위한 조건이나 척도 정의

Schedule

프로젝트(작업) 일정 계획

 

 

반응형

'IT기술노트 > IT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아웃소싱  (0) 2021.02.13
ITIL 4.0  (0) 2021.02.13
ITIL(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  (0) 2021.02.13
ITSM(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 Management)  (0) 2021.02.13
SLA(Service Level Agreement)  (0) 2021.02.13
SLM(Service Level Management)  (0) 2021.02.13
OLAP과 OLTP  (0) 2021.02.13
MOLAP, ROLAP, HOLAP  (0) 2021.02.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