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 문제정의, 아이디어 도출,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
I.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 디자인 씽킹의 개요
가.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의 정의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 자체에 집중하기보다, 최종 소비자가 경험하게 될 해결책을 중심으로 사고하는 과정
나. 디자인 씽킹의 특징
- 고객 중심주의, 신속한 프로토타입
II. 디자인 씽킹의 프로세스 및 설명
가. 디자인 씽킹의 프로세스
나. 디자인 씽킹의 5단계 설명
절차 |
설명 |
적용방법론 |
공감하기 (Empathy) |
- 사람들을 유심히 관찰하고 인터뷰하면서 공감하는 과정 - 상황 관찰 및 문제점 발견 |
설문조사, 인터뷰 관찰 |
문제정의 (Define) |
- 공감한 결과를 확인하여 무엇이 문제인지 정의를 내리는 단계 - 문제의 인식 및 공유 |
요구사항 정의, 의견조율 |
아이디어 도출 (Ideate) |
- 문제점으로 파악된 것에 대한 해결 방법을 만드는 과정 - 아이디어 확산 및 발산 |
브레인스토밍, 시각화 |
프로토타이핑 (Prototype) |
- 도출된 아이디어로 프로토타이핑을 만드는 과정 - 아이디어 구현하기 |
프로토타이핑 3D 프린터 |
테스트 (Test) |
- 만들어진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 피드백을 통한 아이디어 개선 및 회고 |
사용성테스트 반복적테스트 |
- 비즈니스 씽킹과 더불어 다양한 방식으로 해답을 만들고 검증하기 위해 이용
III. 디자인 씽킹과 비즈니스 씽킹의 비교
비교 |
디자인 씽킹 |
비즈니스 씽킹 |
기본 가정 |
- 주관적 경험 - 실현은 사회적으로 구성 |
- 합리성, 객관성 - 현실은 고정적, 양적 측정 가능 |
방법론의 목표 |
- 더 나은 해답을 향해 반복 실험 |
- 최고의 하나의 해답을 입증 |
과정 |
- 실행하기 |
- 계획 세우기 |
의사결정 동인 |
- 감정적 직관, 실험 모형 |
- 논리, 수치 모형 |
가치 |
- 참신함을 추구 - 그대로 머물러 있는 상태를 거부 |
- 통제와 안정성을 추구 - 불확실성을 불편 |
관심의 수준 |
- 추상적 단계와 매우 구체적 단계 사이에서 반복적으로 이동 |
- 추상적 또는 매우 구체적 |
- 디자인 씽킹과 비즈니스 씽킹은 서로 반대되거나 양극단에 있는 것이 아니며,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서로 다른 관점 / 접근 방법을 제공하여 이용
IV. 디자인 씽킹과 애자일의 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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