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C, STP, 4P |
I. 마케팅 전략수립 분석도구, 3C, STP, 4P의 개요
가. 마케팅 전략 체계의 정의
- 기업의 고객, 시장, 제품에 대한 다각적 분석을 통해 시장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 활동
나. 마케팅 전략체계 구성
II. 3C, 분석적 요소
가. 3C(Company, Competitor, Customer) 분석의 정의
- 대상 제품을 지금 시점에 이 시장에 내놓는 것이 매력적인지 아닌지 넓은 관점에서 체크하는 활동
나. 3C 분석의 구성
구성 |
설명 |
자사 분석 (Company) |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자사의 경쟁 우위 창출 가능성을 식별, 기업 내/외부의 환경과 강점, 약점을 파악하여 SWOT 분석에 활용 |
경쟁자 분석 (Competitor) |
경쟁자의 생산능력, 판매고객, 전략, 움직임, 강점과 약점 등을 분석 STP 분석을 통한 고객 세그먼트, 타겟, 제품 포지셔닝을 파악 |
고객 분석 (Customer) |
고객에 대한 잠재수요, 시장규모 등을 분석 |
III. STP, 개념적 요소
가. STP(Segment, Targeting, Positioning) 분석의 정의
- 기업의 입장에서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의 마케팅 효과를 내기 위한 전략 방향 수립을 지원하는 분석 프레임워크
나. STP 분석의 구성
구성 |
설명 |
시장 세분화 (Segment) |
성별, 연령, 소득수준, 지역 같은 인구통계학적 기준에 의한 분류. 소비 성향에 따른 구분, 가치관에 따른 구분 등 라이프 사이클에 관련된 분류법도 다양하게 시도 |
목표시장 설정 (Targeting) |
세분화된 시장에서 제품의 역량과 이미지 등을 고려하여 가장 효율적이고 적합한 목표 시장을 설정 |
포지셔닝 (Positioning) |
타겟팅 한 세그먼트에 제품을 어떤 이미지로 인식시킬지 결정하는 단계 |
IV. 4P, 실천적 요소
가.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분석의 정의
- 기업이 기대하는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마케팅에 관한 각종 전략, 전술을 실시하기 위한 전략도구
나. 4P 분석의 구성
구성 |
설명 |
제품 (Product) |
- 어떤 상품인지, 어떤 브랜드인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에 대한 전략 수립 |
가격 (Price) |
- 생산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 대가 |
장소 (Place) |
-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 이동시키는 과정에 참여하는 기업과 개인의 집합 |
촉진 (Promotion) |
- 표적 소비자로부터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반응을 얻기 위해 행해지는 커뮤니케이션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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