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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기술노트/IT경영전략

마케팅 전략 체계

by 비트코기 2021. 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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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C, STP, 4P


I. 마케팅 전략수립 분석도구, 3C, STP, 4P의 개요

가. 마케팅 전략 체계의 정의

   - 기업의 고객, 시장, 제품에 대한 다각적 분석을 통해 시장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 활동

나. 마케팅 전략체계 구성


II. 3C, 분석적 요소

가. 3C(Company, Competitor, Customer) 분석의 정의

   - 대상 제품을 지금 시점에 이 시장에 내놓는 것이 매력적인지 아닌지 넓은 관점에서 체크하는 활동

나. 3C 분석의 구성

구성

설명

자사 분석

(Company)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자사의 경쟁 우위 창출 가능성을 식별, 기업 내/외부의 환경과 강점, 약점을 파악하여 SWOT 분석에 활용

경쟁자 분석

(Competitor)

경쟁자의 생산능력, 판매고객, 전략, 움직임, 강점과 약점 등을 분석 STP 분석을 통한 고객 세그먼트, 타겟, 제품 포지셔닝을 파악

고객 분석

(Customer)

고객에 대한 잠재수요, 시장규모 등을 분석


III. STP, 개념적 요소

가. STP(Segment, Targeting, Positioning) 분석의 정의

   - 기업의 입장에서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의 마케팅 효과를 내기 위한 전략 방향 수립을 지원하는 분석 프레임워크

나. STP 분석의 구성

구성

설명

시장 세분화

(Segment)

성별, 연령, 소득수준, 지역 같은 인구통계학적 기준에 의한 분류. 소비 성향에 따른 구분, 가치관에 따른 구분 등 라이프 사이클에 관련된 분류법도 다양하게 시도

목표시장 설정

(Targeting)

세분화된 시장에서 제품의 역량과 이미지 등을 고려하여 가장 효율적이고 적합한 목표 시장을 설정

포지셔닝

(Positioning)

타겟팅 한 세그먼트에 제품을 어떤 이미지로 인식시킬지 결정하는 단계

 

IV. 4P, 실천적 요소

가.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분석의 정의

   - 기업이 기대하는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마케팅에 관한 각종 전략, 전술을 실시하기 위한 전략도구

나.  4P 분석의 구성

구성

설명

제품

(Product)

- 어떤 상품인지, 어떤 브랜드인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에 대한 전략 수립

가격

(Price)

- 생산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 대가

장소

(Place)

-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 이동시키는 과정에 참여하는 기업과 개인의 집합

촉진

(Promotion)

- 표적 소비자로부터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반응을 얻기 위해 행해지는 커뮤니케이션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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