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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기술노트/IT경영전략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by 비트코기 2021. 2. 7.

공감, 문제정의, 아이디어 도출,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I.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 디자인 씽킹의 개요

가.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의 정의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 자체에 집중하기보다, 최종 소비자가 경험하게 될 해결책을 중심으로 사고하는 과정

나. 디자인 씽킹의 특징

   - 고객 중심주의, 신속한 프로토타입


II. 디자인 씽킹의 프로세스 및 설명

가. 디자인 씽킹의 프로세스

나. 디자인 씽킹의 5단계 설명

절차

설명

적용방법론

공감하기

(Empathy)

- 사람들을 유심히 관찰하고 인터뷰하면서 공감하는 과정

- 상황 관찰 및 문제점 발견

설문조사, 인터뷰

관찰

문제정의

(Define)

- 공감한 결과를 확인하여 무엇이 문제인지 정의를 내리는 단계

- 문제의 인식 및 공유

요구사항 정의,

의견조율

아이디어 도출

(Ideate)

- 문제점으로 파악된 것에 대한 해결 방법을 만드는 과정

- 아이디어 확산 및 발산

브레인스토밍,

시각화

프로토타이핑

(Prototype)

- 도출된 아이디어로 프로토타이핑을 만드는 과정

- 아이디어 구현하기

프로토타이핑

3D 프린터

테스트

(Test)

- 만들어진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 피드백을 통한 아이디어 개선 및 회고

사용성테스트

반복적테스트

- 비즈니스 씽킹과 더불어 다양한 방식으로 해답을 만들고 검증하기 위해 이용


III. 디자인 씽킹과 비즈니스 씽킹의 비교

비교

디자인 씽킹

비즈니스 씽킹

기본 가정

- 주관적 경험

- 실현은 사회적으로 구성

- 합리성, 객관성

- 현실은 고정적, 양적 측정 가능

방법론의 목표

- 더 나은 해답을 향해 반복 실험

- 최고의 하나의 해답을 입증

과정

- 실행하기

- 계획 세우기

의사결정 동인

- 감정적 직관, 실험 모형

- 논리, 수치 모형

가치

- 참신함을 추구

- 그대로 머물러 있는 상태를 거부

- 통제와 안정성을 추구

- 불확실성을 불편

관심의

수준

- 추상적 단계와 매우 구체적 단계 사이에서 반복적으로 이동

- 추상적 또는 매우 구체적

- 디자인 씽킹과 비즈니스 씽킹은 서로 반대되거나 양극단에 있는 것이 아니며,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서로 다른 관점 / 접근 방법을 제공하여 이용


IV. 디자인 씽킹과 애자일의 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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