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기술노트/IT경영전략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by 비트코기 2021. 2. 8.
반응형

I. 성장을 위한 의지, 그로스 해킹의 개요

가.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의 정의

   - 제품이나 서비스의 핵심 지표를 파악하고 분석하며 사용자의 흐름을 따라 개선해가며 시장을 확장시키는 마케팅 기법

   - 성장을 위해서라면 해킹을 해서라도 목적을 달성하겠다는 스타트업 정신

나. 그로스 해킹의 특징

   - 타겟별 차별 접근, 가설기반 검증, 시행착오 중심


II. 그로스 해킹의 AARRR 모델

모델

설명

Acquisition (획득)

다양한 채널로부터 유저가 사이트에 방문하게 되는 비율

Activation (활동)

첫 방문에 대한 유저의 즐거운 기억

Retention (유지)

반복적인 제품 사용 및 유저의 재방문 비율

Revenue (수익)

유저의 활동이 수익이 되는 비율

Referral (매출)

사람들에게 추천 및 공유를 할 정도로 제품을 좋아하는 비율


III. 그로스 해킹의 개선 계층

계층

설명

분석 트래킹

사용자 정보, 로그를 필요에 따라 수집하고 분석 툴로 모니터링 하는 인프라를 통해 분석 및 측정 수단의 개선

기능개선

A/B 테스트나 LPO, 서버의 업그레이드, 서비스 내의 이벤트 및 할인 실시, 푸시 알람 기능 등 각각의 기능을 개선하는 것

설계변경

서비스의 여러 기능이나 전체로의 영향을 미치는 범위를 변경하는 방법

전략책정/재고

전제 전략을 개선하는 것으로 서비스 및 제품의 존재 및 운영 전체를 다시 생각해보는 활동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