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기술노트/IT경영전략

린 스타트업(Lean Startup)

by 비트코기 2021. 2. 7.
반응형

I. Build-Measure-Lean 반복의 혁신전략, 린 스타트업의 개요

가. 린 스타트업(Lean Startup)의 정의

   - 아이디어를 빠르게 MVP(Minimum Viable Product)로 개발한 뒤 시장의 반응을 통해 다음 제품 개선에 반영하는 경영 전략

나. 린 스타트업의 핵심요소

   - 현장 중심 고객 개발, 린 사고, 유연한 제품 개발 방식


II. 린 스타트업의 제품개발 사이클 및 주요기법

가. 린 스타트업의 제품개발 사이클

- 아이디어의 빠른 구현, 신속 배포, 고객/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배움과 혁신 추구

나. 린 스타트업의 주요기법

구분

항목

설명

제품

개발

사이클

Build

- 아이디어와 고객에 대한 가설을 기반으로 제품을 빠르게 개발

- 최소의 노력과 공수로 완성할 수 있는 제품

Measure

- 제품 및 서비스의 고객 반응 측정

- 실제 고객에서 선보이고 피드백을 받음

Learn

- 고객반응을 기반으로 새로운 정보 학습

- 가설의 변경 및 비즈니스 모델의 방향전환

주요

기법

MVP

- 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요건 제품)

- 최소 노력과 개발 기간으로 사이클을 돌 수 있게 하는 제품/서비스

Pivoting

- 시장 반응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의 과감한 궤도 수정

- 제품, 고객, 판매채널, 제휴사업자 등 모든 구성요소가 대상

Agile

-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불확정적인 상황에 유연하고 빠르게 대응해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협력적 개발 방식 적용

 

반응형

'IT기술노트 > IT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Shoring  (0) 2021.02.07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0) 2021.02.07
현실세계 비즈니스의 디지털화, 모델링  (0) 2021.02.07
바이모달 IT(Bimodal IT)  (0) 2021.02.07
TOC(Theory of Constraints)  (0) 2021.02.07
만감도, 목표탐색, 최적화 분석  (0) 2021.02.07
왓-이프(What-if Analysis)  (0) 2021.02.07
SWOT  (0) 2021.02.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