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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활동에서 부가가치가 생성되는 과정, 가치사슬
-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기업이 부가가치 창출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관련된 일련의 활동, 기능, 프로세스의 연계를 의미하는 모델
- 1985년 미국 하버드대학교의 마이클 포터(M. Porter)에 의해 정립
- 구분 : 주활동(Primary Activities), 지원활동(Support Activities)
가치사슬의 개념도 및 활동
가치사슬의 개념도
가치사슬의 활동
구분 | 활동 | 설명 |
주활동 (Primary Activities) |
물류투입 | - 원자재 구입, 저장, 분배와 관련된 활동, 생산에 대한 '투입' |
운영활동 | - 상품으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활동 - 상품의 가공, 포장, 설비보수, 테스트 등 투입을 '산출'로 전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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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산출 | - 최종 상품의 재고관리, 수송, 주문서 처리, 배송등 상품을 '산출'하는 과정 | |
마케팅 및 판매 | - 광고, 프로모션, 판로선택, 가격관리 등 상품을 판매하는 활동 - 상품 가치의 실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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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 - 상품 설치, 사용법 훈련, 수리, 부품공급, 업그레이드 등 품질 및 가치향상 활동 - 상품의 가치 보장 및 부가가치 창출 목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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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활동 (Support Activities) |
기업구조 | - 기업의 전체적인 관리, 기획, 재무, 법률, 위치, 대중과의 관계 관리 |
인적자원 | - 인재 확보, 훈련, 보충, 관리, 개발 등의 모든 활동 | |
기술개발 | - R&D, 제품 및 프로세스 개선 등 상품의 기능 향상을 위해 동원되는 활동 | |
조달 및 구매 | - 원자재, 기계설비, 공급품 구매 등 물류를 위한 다양한 조달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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