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예측, S-Curve, 기술수용주기이론, 캐즘이론, Hyper Cycle |
I. 향후 기술의 가치판단 지표, 기술생명주기의 개요
가. 기술생명주기(Technology Life Cycle)의 정의
- 기술 예측의 하나의 수단으로 향후 기술의 가치변화, 발전방향, 경쟁 구도 등을 파악하여 의사결정 등에 활용하기 위한 지표
나. 기술생명주기의 특징
- 단기예측, 정량적 분석, 평가모델 구조화
II. 기술생명주기 비교 및 유형
가. 기술생명주기와 기술예측 비교
구분 |
기술생명주기 |
기술예측 |
범위 |
특정 기술 군 혹은 그 세부기술 |
전체 기술 분야 |
예측 기간 |
단기 예측 |
장기 예측 |
주요 기법 |
S-Curve곡선, 기술수용주기이론과 같이정량적 데이터 산출을 위한 계량적 기법, |
델파이 기법, 시나리오 기법, 시뮬레이션 기법과 같이 심층적 분석이 가능한 정성적 기법 |
평가모델 구조화 |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분석 척도를 활용 하여 평가 모델 구조화에 적합 |
비용과 시간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며 결과의 신뢰성을 보장할 수 없어 평가 모델 구조화에 부적합 |
나. 기술생명주기의 유형
유형 |
개념도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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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urve |
시장에 도입된 기술의 효용이나 성과가 경영환경 및 경쟁 기술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성장하고 성숙기에 접어든 이후 쇠퇴하는 성장 측면에서의 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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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수용 주기이론 |
동일한 가치를 지닌 기술이 시장에서 상이한 수용 매커니즘을 통해 받아들여지는 과정에 대한 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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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즘이론 |
첨단 제품의 기술수용시기를 바탕으로 제품이 확산되는 과정에서 초기 시장에서 주류 시장으로 넘어가는 지점에 신제품 확신이 실패하거나 일시적인 판매 정체 현상이 일어나는 저항이 발생하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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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즘극복전략 |
완전, 완비 제품으로 틈새시장 공략, 거점 확보 및 시장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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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테크 마케팅의 4가지 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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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rtner’s Hyper Cycle |
기술의 성숙도를 표현하기 위한 시각적 도구로 대중의 기대 심리를 축으로 나타낸 가트너에서 개발한 모델, 과대광고 주기라고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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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촉발 |
잠재적 기술이 관심을 받기 시작하는 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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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풀려진 기대의 정점 |
초기의 대중성이 일부의 성공 사례와 다수의 실패 사례를 양산, 일부 기업이 실제 사업 착수하지만 대부분 관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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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멸단계 |
실험 및 구현이 결과물을 내놓는데 실패함으로 관심이 줄어들고 제품화를 시도한 주체들이 포기하거나 실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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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몽단계 |
기술이 수익 모델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들이 늘어나고 더 잘 이해되기 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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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성 완성단계 |
기술이 시장의 주류로 자리잡기 시작 |
III. 기술생명주기 진화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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