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 학문의 상호 접목, 응용 연구, 서비스 사이언스의 개요
가. 서비스 사이언스(Service Sciences)의 정의
- 컴퓨터 과학, 경영 연구, 산업 공학 등 이미 확립된 분야의 학문들을 상호 접목하고 응용하는 서비스에 대해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학문 분야
나. 서비스 사이언스의 특징
특징 |
설명 |
무형성 |
서비스는 눈에 보이지 않고 손으로 만질 수 없는 특징 |
동시성 |
서비스의 생산과 소비가 분리되기 어렵고, 시간/공간적으로 동시에 제공,소비되는 특징 |
이질성 |
서비스는 제공되는 시점마다 생산되기 때문에 동일한 품질 유지가 어려운 특징 |
소멸성 |
형체가 없기 때문에 저장하기 어렵다는 특징 |
II. 서비스 사이언스 4대 연구 분야 및 서비스 기반 비즈니스 패러다임
가. 서비스 사이언스 4대 연구 분야
전략 |
전략적 의사결정 등 서비스 전략 모델 도출 |
프로세스 |
모듈화, 표준화, 통합을 통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최적화 |
인적자원 |
서비스 분야의 인적자원 최적화 |
기술 |
서비스 설계 및 타당성 검증, 서비스 시스템 설계 기술 개발 |
나. 서비스 기반 비즈니스 패러다임
-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창출,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사업기회를 확보하기 위해 제품뿐만 아니라 운영, 유지, 관리 등의 기능을 서비스 형태로 통합하여 제공하는 고객 중심 형 비즈니스 모델
III. 서비스 기반 비즈니스 자원 시스템의 구조
반응형
'IT기술노트 > IT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전략(Business Strategy) (0) | 2021.02.06 |
---|---|
표준, 특허, 표준특허 (0) | 2021.02.06 |
CPND 스마트 생태계 (0) | 2021.02.06 |
기술생명주기(Technology Life Cycle) (0) | 2021.02.06 |
가치사슬분석 (Value Chain Analysis) (0) | 2021.02.06 |
기업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0) | 2021.02.06 |
레그테크(RegTech) (0) | 2020.12.03 |
SWOT (0) | 2020.11.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