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기술노트/IT경영전략

서비스 사이언스(Service Sciences)

by 비트코기 2021. 2. 6.
반응형

I. 학문의 상호 접목, 응용 연구, 서비스 사이언스의 개요

가. 서비스 사이언스(Service Sciences)의 정의

   - 컴퓨터 과학, 경영 연구, 산업 공학 등 이미 확립된 분야의 학문들을 상호 접목하고 응용하는 서비스에 대해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학문 분야

나. 서비스 사이언스의 특징

특징

설명

무형성

서비스는 눈에 보이지 않고 손으로 만질 수 없는 특징

동시성

서비스의 생산과 소비가 분리되기 어렵고, 시간/공간적으로 동시에 제공,소비되는 특징

이질성

서비스는 제공되는 시점마다 생산되기 때문에 동일한 품질 유지가 어려운 특징

소멸성

형체가 없기 때문에 저장하기 어렵다는 특징


II. 서비스 사이언스 4대 연구 분야 및 서비스 기반 비즈니스 패러다임

가. 서비스 사이언스 4대 연구 분야

전략

전략적 의사결정 등 서비스 전략 모델 도출

프로세스

모듈화, 표준화, 통합을 통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최적화

인적자원

서비스 분야의 인적자원 최적화

기술

서비스 설계 및 타당성 검증, 서비스 시스템 설계 기술 개발

나. 서비스 기반 비즈니스 패러다임

   -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창출,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사업기회를 확보하기 위해 제품뿐만 아니라 운영, 유지, 관리 등의 기능을 서비스 형태로 통합하여 제공하는 고객 중심 형 비즈니스 모델


III. 서비스 기반 비즈니스 자원 시스템의 구조

 

반응형

'IT기술노트 > IT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전략(Business Strategy)  (0) 2021.02.06
표준, 특허, 표준특허  (0) 2021.02.06
CPND 스마트 생태계  (0) 2021.02.06
기술생명주기(Technology Life Cycle)  (0) 2021.02.06
가치사슬분석 (Value Chain Analysis)  (0) 2021.02.06
기업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0) 2021.02.06
레그테크(RegTech)  (0) 2020.12.03
SWOT  (0) 2020.11.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