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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기술노트/IT경영전략

서비스 사이언스(Service Sciences)

by 비트코기 2021. 2. 6.

I. 학문의 상호 접목, 응용 연구, 서비스 사이언스의 개요

가. 서비스 사이언스(Service Sciences)의 정의

   - 컴퓨터 과학, 경영 연구, 산업 공학 등 이미 확립된 분야의 학문들을 상호 접목하고 응용하는 서비스에 대해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학문 분야

나. 서비스 사이언스의 특징

특징

설명

무형성

서비스는 눈에 보이지 않고 손으로 만질 수 없는 특징

동시성

서비스의 생산과 소비가 분리되기 어렵고, 시간/공간적으로 동시에 제공,소비되는 특징

이질성

서비스는 제공되는 시점마다 생산되기 때문에 동일한 품질 유지가 어려운 특징

소멸성

형체가 없기 때문에 저장하기 어렵다는 특징


II. 서비스 사이언스 4대 연구 분야 및 서비스 기반 비즈니스 패러다임

가. 서비스 사이언스 4대 연구 분야

전략

전략적 의사결정 등 서비스 전략 모델 도출

프로세스

모듈화, 표준화, 통합을 통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최적화

인적자원

서비스 분야의 인적자원 최적화

기술

서비스 설계 및 타당성 검증, 서비스 시스템 설계 기술 개발

나. 서비스 기반 비즈니스 패러다임

   -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창출,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사업기회를 확보하기 위해 제품뿐만 아니라 운영, 유지, 관리 등의 기능을 서비스 형태로 통합하여 제공하는 고객 중심 형 비즈니스 모델


III. 서비스 기반 비즈니스 자원 시스템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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