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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기술노트/IT경영전략

기술생명주기(Technology Life Cycle)

by 비트코기 2021. 2. 6.

기술예측, S-Curve, 기술수용주기이론, 캐즘이론, Hyper Cycle


I. 향후 기술의 가치판단 지표, 기술생명주기의 개요

가. 기술생명주기(Technology Life Cycle)의 정의

   - 기술 예측의 하나의 수단으로 향후 기술의 가치변화, 발전방향, 경쟁 구도 등을 파악하여 의사결정 등에 활용하기 위한 지표

나. 기술생명주기의 특징

   - 단기예측, 정량적 분석, 평가모델 구조화


II. 기술생명주기 비교 및 유형

가. 기술생명주기와 기술예측 비교

구분

기술생명주기

기술예측

범위

특정 기술 군 혹은 그 세부기술

전체 기술 분야

예측 기간

단기 예측

장기 예측

주요 기법

S-Curve곡선, 기술수용주기이론과 같이정량적 데이터 산출을 위한 계량적 기법,

델파이 기법, 시나리오 기법, 시뮬레이션 기법과 같이 심층적 분석이 가능한 정성적 기법

평가모델 구조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분석 척도를 활용

하여 평가 모델 구조화에 적합

비용과 시간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며 결과의 신뢰성을 보장할 수 없어 평가 모델 구조화에 부적합

나. 기술생명주기의 유형

유형

개념도

설명

S-Curve

시장에 도입된 기술의 효용이나 성과가 경영환경 및 경쟁 기술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성장하고 성숙기에 접어든 이후 쇠퇴하는 성장 측면에서의 모델

기술수용

주기이론

동일한 가치를 지닌 기술이 시장에서 상이한 수용 매커니즘을 통해 받아들여지는 과정에 대한 모델

캐즘이론

첨단 제품의 기술수용시기를 바탕으로 제품이 확산되는 과정에서 초기 시장에서 주류 시장으로 넘어가는 지점에 신제품 확신이 실패하거나 일시적인 판매 정체 현상이 일어나는 저항이 발생하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이론

캐즘극복전략

완전, 완비 제품으로 틈새시장 공략, 거점 확보 및 시장 확대

하이테크 마케팅의 4가지 영역

Gartner’s

Hyper Cycle

기술의 성숙도를 표현하기 위한 시각적 도구로 대중의 기대 심리를 축으로 나타낸 가트너에서 개발한 모델, 과대광고 주기라고도 한다.

기술촉발

잠재적 기술이 관심을 받기 시작하는 시기

부풀려진 기대의 정점

초기의 대중성이 일부의 성공 사례와 다수의 실패 사례를 양산, 일부 기업이 실제 사업 착수하지만 대부분 관망

환멸단계

실험 및 구현이 결과물을 내놓는데 실패함으로 관심이 줄어들고 제품화를 시도한 주체들이 포기하거나 실패

계몽단계

기술이 수익 모델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들이 늘어나고 더 잘 이해되기 시작

생산성 완성단계

기술이 시장의 주류로 자리잡기 시작


III. 기술생명주기 진화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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