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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기술노트/IT경영전략

가치사슬 (Value Chain)

by 비트코기 2020. 11. 29.

기업의 활동에서 부가가치가 생성되는 과정, 가치사슬

-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기업이 부가가치 창출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관련된 일련의 활동, 기능, 프로세스의 연계를 의미하는 모델

- 1985년 미국 하버드대학교의 마이클 포터(M. Porter)에 의해 정립

- 구분 : 주활동(Primary Activities), 지원활동(Support Activities)


가치사슬의 개념도 및 활동

가치사슬의 개념도

가치사슬의 활동

구분 활동 설명
주활동
(Primary Activities)
물류투입 - 원자재 구입, 저장, 분배와 관련된 활동, 생산에 대한 '투입'
운영활동 - 상품으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활동
- 상품의 가공, 포장, 설비보수, 테스트 등 투입을 '산출'로 전환
물류산출 - 최종 상품의 재고관리, 수송, 주문서 처리, 배송등 상품을 '산출'하는 과정
마케팅 및 판매 - 광고, 프로모션, 판로선택, 가격관리 등 상품을 판매하는 활동
- 상품 가치의 실현
서비스 - 상품 설치, 사용법 훈련, 수리, 부품공급, 업그레이드 등 품질 및 가치향상 활동
- 상품의 가치 보장 및 부가가치 창출 목적
지원활동
(Support Activities)
기업구조 - 기업의 전체적인 관리, 기획, 재무, 법률, 위치, 대중과의 관계 관리
인적자원 - 인재 확보, 훈련, 보충, 관리, 개발 등의 모든 활동
기술개발 - R&D, 제품 및 프로세스 개선 등 상품의 기능 향상을 위해 동원되는 활동
조달 및 구매 - 원자재, 기계설비, 공급품 구매 등 물류를 위한 다양한 조달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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