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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ISO 20000 개요
가. ISO 20000의 정의
- ITIL을 기반으로 IT 아웃소싱 운영체계를 평가하도록 제정한 국제 심사/인증 표준
II. ISO 20000의 구성도 및 구성요소
가. ISO 20000의 구성도
- ITIL을 기반으로 Part1(인증규격), Part2(서비스 관리 실행 지침)으로 구성
나. ISO 20000의 구성요소
항목 |
설 명 |
Part 1 (인증규격) |
-IT서비스 관리에 대한 요구사항 -IT서비스 제공 조직이 IT서비스 관리에 착수, 실행, 유지관리에 필요한 요구사항 |
Part 2 (실행지침) |
-내부 감사자에 대한 지침을 제공 -서비스 개선 및 인증을 준비하는 서비스 제공조직에 대한 지침을 제공 |
ITIL |
-효과적인 IT서비스를 관리하기 위한 모범 사례(Best Practice) -서비스 전략/설계/이전(전환)/운영/지속적 개선의 라이프 사이클로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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