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기술노트/IT경영전략

MRO(Maintenance, Repair and Operation)

by 비트코기 2021. 2. 13.
반응형

I. MRO 개요

가. MRO(Maintenance, Repair and Operation)의 정의

   - 기업에서 원자재를 제외한 간접적으로 생산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되는 간접자재를 인터넷을 통해 기업에 공급하는 물류구매사업

나. MRO의 특징

   - 소액/다빈도/반복구매 등으로 구매 업무를 하는데 있어 비 전략적인 구매업무, 공급사 관리업무 등 구매 행정 비용 및 구매 업무량이 과다 발생


II. MRO의 프로세스 구조 및 분류

가. MRO의 프로세스 구조

나. MRO의 형태 분류

Maintenance

구매형태

- 정기적 또는 계획이 수립된 정기 활동에 필요한 부품, 자재, 서비스 등

속성

- 일반적으로 예방정비 활동에 따라 구매되는 긴급을 요하지 않는 자재

사례

- 기계부품, 청소도구, 윤활유, 실험기기 및 자재

Repair

구매형태

- 계획되지 않았거나 비상시의 정비활동에 필요한 부품, 자재, 서비스 등

속성

- 신속한 보충 및 사용을 위해 작업장에서 관리하는 긴급자재

사례

- 전기전자 부품, 기계 부품

Operation

구매형태

- 그 밖의 업무에 필요한 간접 자재들

속성

- 일반적으로 구매 부서에 의해서 구매되는 사무환경에 필요한 긴급을 요하지 않는 자재

사례

- 사무용품 및 기기, 복사기 등

 

 

반응형

'IT기술노트 > IT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SAM(Software Asset Management)  (0) 2021.02.13
ITAM(IT Asset Management)  (0) 2021.02.13
ISO 20000  (0) 2021.02.13
e-SCM(e-Sourcing(or Service) Capability Model)  (0) 2021.02.13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0) 2021.02.13
IT아웃소싱  (0) 2021.02.13
ITIL 4.0  (0) 2021.02.13
ITIL(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  (0) 2021.02.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