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 Build-Measure-Lean 반복의 혁신전략, 린 스타트업의 개요
가. 린 스타트업(Lean Startup)의 정의
- 아이디어를 빠르게 MVP(Minimum Viable Product)로 개발한 뒤 시장의 반응을 통해 다음 제품 개선에 반영하는 경영 전략
나. 린 스타트업의 핵심요소
- 현장 중심 고객 개발, 린 사고, 유연한 제품 개발 방식
II. 린 스타트업의 제품개발 사이클 및 주요기법
가. 린 스타트업의 제품개발 사이클
- 아이디어의 빠른 구현, 신속 배포, 고객/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배움과 혁신 추구
나. 린 스타트업의 주요기법
구분 |
항목 |
설명 |
제품 개발 사이클 |
Build |
- 아이디어와 고객에 대한 가설을 기반으로 제품을 빠르게 개발 - 최소의 노력과 공수로 완성할 수 있는 제품 |
Measure |
- 제품 및 서비스의 고객 반응 측정 - 실제 고객에서 선보이고 피드백을 받음 |
|
Learn |
- 고객반응을 기반으로 새로운 정보 학습 - 가설의 변경 및 비즈니스 모델의 방향전환 |
|
주요 기법 |
MVP |
- 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요건 제품) - 최소 노력과 개발 기간으로 사이클을 돌 수 있게 하는 제품/서비스 |
Pivoting |
- 시장 반응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의 과감한 궤도 수정 - 제품, 고객, 판매채널, 제휴사업자 등 모든 구성요소가 대상 |
|
Agile |
-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불확정적인 상황에 유연하고 빠르게 대응해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협력적 개발 방식 적용 |
반응형
'IT기술노트 > IT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Shoring (0) | 2021.02.07 |
---|---|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0) | 2021.02.07 |
현실세계 비즈니스의 디지털화, 모델링 (0) | 2021.02.07 |
바이모달 IT(Bimodal IT) (0) | 2021.02.07 |
TOC(Theory of Constraints) (0) | 2021.02.07 |
만감도, 목표탐색, 최적화 분석 (0) | 2021.02.07 |
왓-이프(What-if Analysis) (0) | 2021.02.07 |
SWOT (0) | 2021.02.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