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 임계경로, ES, EF, LS, LF |
I. 프로젝트 활동간 의존관계 계산을 통한 일정개발, CPM의 개요
가. CPM(Critical Path Method)의 정의
- 프로젝트의 최소 기간을 결정하는데 사용하는 기법으로 활동(Activity)간 의존 관계를 파악하여 시작, 종료, 예정일을 산정하는 프로젝트 일정 개발 기법
나. CPM의 특징
- 프로젝트를 완료하기 위해 가능한 최단 기간이며 프로젝트 활동들의 순서
- 여우(Float)가 ‘0’인 활동을 연결한 경로
- 전진계산/후진계산을 통한 공정 계산을 위한 Activity 표기법
다. CPM의 활동표현 개념도
- ES : 빠른 개시일 (Early Start Date) - EF : 빠른 종료일 (Early End Date) - LS : 늦은 종료일 (Late Start Date) - LF : 늦은 종료일 (Late Finish Date) - FF : 자유 여유 (FF, Free Float) - TF : 여유시간, 총 여유(Float(Total Float)) |
라. CPM의 활동 별 기간 계산 방법
구분 |
항목 |
설명 |
전진계산 (Forward pass) |
ES |
- 빠른 개시일 (Early Start Date) - ES = 선행활동의 빠른 종료일(EF) + 1 |
EF |
- 빠른 종료일 (Early Finish Date) - EF = 빠른 개시일(ES) + 기간 - 1 |
|
후행계산 (Backward pass) |
LF |
- 늦은 종료일 (Late Finish Date) - LF = 후행활동의 늦은 개시일(LS) - 1 |
LS |
- 늦은 종료일 (Late Start Date) - LS = 늦은 종료일(LF) – 기간 + 1 |
|
여유시간 계산 (Float) |
TF |
- 여유시간 (Float, Total Float) - TF = 늦은 종료일(LF) – 빠른 종료일(EF) - TF = 늦은 개시일(LS) – 빠른 개시일(ES) |
FF |
- 자유 여유 (Free Float) - FF = 후행 활동의 빠른 개시일(ES) - 빠른 종료일(EF) – 1 (1일 시작기준) |
II. 전체 프로젝트 일정관리를 위한 CCM의 개요
가. CCM(Critical Chain Management, 주공정연쇄법)의 정의
- 자원제약사항을 고려하여 일정을 작성하는 방법으로 계획 수립 시 과다하게 설정 될 수 있는 여유시간을 줄여 통합된 버퍼로 책정하고 버퍼의 소진율을 모니터링 함으로 전체 일정을 관리하는 방법
나. Critical Path의 단점 및 Critical Chain의 의미
- Critical Path는 필요한 자원이 가용하다고 가정한 상태에서 활동 사이의 의존관계가 수행시간만으로 결정
- 따라서 활동간의 의존관계가 없더라도 한 자원에 2개 이상의 활동이 동시에 주어졌을 때 자원의 의존관계가 있음으로 자원충돌 발생
- Critical Chain은 자원제약적 의존관계까지 고려해서 프로젝트 일정 네트워크를 완성하고 일정을 관리함으로 PERT, CPM 보다 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일정을 단축 및 지연예방을 할 수 있다.
다. CCM 에서 납기가 지연되기 쉬운 4가지 법칙
법칙 |
내용 |
파킨슨의 법칙 |
모든 작업은 주어진 기간을 모두 사용 역설적으로 모든 작업은 빨리 끝낼 수 있어도 주어진 시간 모두 사용 |
자기방어 |
작업이 일찍 끝나면, 다른 작업을 시키기 때문에 작업 완료를 숨김 |
후행공정 작업준비 미흡 |
일찍 작업을 완료해도 후속 작업의 자원이 준비되지 않으면 일정단축 불가 |
자원병목 |
희소 자원의 가용성 문제로 일정 지연이 발생 |
학생 증후군 |
시험이 코앞에 다가와야 공부를 시작, 닥치기 전까지는 일을 시작 안함 |
라. CCM 버퍼의 종류
종류 |
설명 |
자원버퍼 (Resource Buffer) |
일종의 경보장치로 Critical Chain 상의 작업 착수 전에 해당 자원에게 수행시기를 알려줌 |
피딩버퍼 (Feeding Buffer) |
Critical Chain에 연결되는 Non-Critical Chain의 끝에 두어 관리 Critical Chain의 작업 착수 지연 방지 |
프로젝트 버퍼 (Project Buffer) |
- Critical Chain의 활동에서 확보한 버퍼를 Critical Chain 끝에 두어 관리 - 안전영역(사용해도 안전한 버퍼), 모니터영역(버퍼 사용 추이 및 원인을 모니터링하는 영역), 행동영역(버퍼 통제를 위한 조치를 취하는 영역)으로 나눠 관리 |
III. CPM, CCM, PERT 비교
가. CCM, CPM의 비교
구분 |
CCM |
CPM |
착수일 |
Latest Start Date |
Earliest Start Date |
관리 관점 |
전체 버퍼의 소진율 |
진척률, EVM |
버퍼 |
버퍼를 모아서 관리 |
각 Activity에 버퍼 반영 |
자원 제약 |
자원 제약 자체를 계획에 반영 |
- Activity 사이에 연관 관계를 고려 |
나. PERT, CPM의 비교
구분 |
PERT |
CPM |
주목적 |
프로젝트 기간 단축 |
프로젝트 비용 절감 |
일정계산 |
단계(Event) 중심 |
활동(Activity) 중심 |
시간추정 |
- 공정별 처리순서로 정의 |
- 단축 활동의 초과 직접비 산출 (평균값 이용, 1점 추정 방식) |
장점 |
- 경험적 교훈이 없는 경우 |
- 경험적 교훈이 있는 경우 |
단점 |
확률론 이용에 대한 위험성 |
잘 알려진 자원과 기술에만 적용가능 |
활용사례 |
불확실한 대상인 우주 산업 |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 건설 산업 |
'IT기술노트 > 소프트웨어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험관리(Project Risk Management) (0) | 2021.02.05 |
---|---|
EVM(Earned Value Management) (0) | 2021.02.04 |
원가관리(Cost Management) (0) | 2021.02.04 |
리소스 레벨링과 리소스 스무딩 (0) | 2021.02.04 |
일정관리(Project Schedule Management) (0) | 2021.02.04 |
WBS(Work Breakdown Structure) (0) | 2021.02.04 |
범위관리(Project Scope Management) (0) | 2021.02.04 |
프로젝트 관리(Project Management) (0) | 2021.02.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