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rand, 묵시주소, 즉치주소, 직접주소, 레지스터주소, 간접주소, 변위주소, 지정방식분류 |
I. 명령어 비트 제한의 효율적 활용, CPU 주소지정방식의 개요
가. 주소지정방식의 정의
-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를 기억장치의 어디에서 가져올 것인가를 Operand 부분에 지정하는 방식 - 컴퓨터의 동작은 기억장치에 기억되는 명령어에 의해 실행 |
- 오퍼랜드 주소결정방식은 기억장치주소, 레지스터번호, 데이터 등의 정보를 활용하여 수행
II. CPU 주소지정방식의 종류 (묵즉 직레 간레 변)
가. 0주소 및 1주소 지정방식
지정방식 |
개념도 |
설명 |
묵시주소, 0주소 (Implied Mod) |
- 위치가 묵시적으로 포함 - 스택 구조 항상 상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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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치주소, 0주소 (Immediate) |
- 데이터가 명령어에 직접 포함 - 명령어를 연산에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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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주소, 1주소 (Direct Address) |
- 연산 사용 데이터가 기억장치의 유효주소 - 오퍼랜드 길이보다 큰 데이터 사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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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지스터, 1주소 (Register) |
- 연산 사용 데이터가 내부 레지스터에 저장 - 명령어의 오퍼랜드가 해당 레지스터 지정 |
- 1 주소 명령어의 경우 하나의 연산 대상은 AC에 있고 나머지 주소로 연산 대상을 지정
나. 2주소 및 3주소 지정방식
지정방식 |
개념도 |
설명 |
간접주소, 2주소 (Indirect Address) |
- 오퍼랜드 기억장치 주소 데이터는 실제 데이터 주소 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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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지스터 간접주소 (Register Indirect) (2주소) |
- 오퍼랜드에서 지정하는 레지스터 내용을 실제 저장되어 있는 메모리의 주소를 저장 - 고속 참조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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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위주소, 3주소 (Displacement) |
- 오퍼랜드 필드를 직접주소와 오프셋으로 구성하여 실제 데이터 주소 결정 - 사용 효과적이나 변위 추가 작업 필요 |
- 주소방식에 따른 자료 접근 속도: 즉치>레지스터>직접>레지스터 간접>간접
III. CPU 주소지정방식의 오퍼랜드 결정 방식
- 기억장치 주소, 레지스터 번호, 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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