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한 OSS의 개요
가. OSS(Open Source Software)의 정의
- 소프트웨어의 설계도에 해당하는 소스 코드를 인터넷 등을 통하여 무상으로 공개하여 누구나 그 소프트웨어를 개량하고 재배포 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나. OSS의 조건
- 자유배포, 소스코드, 파생 저작물, 소스코드의 보존, 차별금지, 라이선스 배포, 라이선스 적용상의 동일성 유지, 다른 라이선스의 포괄적 수용
II. OSS의 논리 구성도 및 유사소프트웨어
가. OSS의 논리 구성도
나. OSS와 유사 소프트웨어
종류 |
내용 |
Freeware |
SW가 무료로 배포될 때 사용하는 개념, 소스코드는 제공 안 될 수 있음 Bundle Software, 마케팅 전략의 일부분 |
Shareware |
상용 소프트웨어를 구매하기 전 제한된 기간, 또는 기능으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 |
Public Domain |
저작권이 없는 소프트웨어, 소스코드가 제공 되지 않을 수 있음 |
Shared Source Software |
OSS의 성공과 투명성의 요구 때문에 MS가 제한된 조건하에 소스를 공개하면서 생겨난 개념. 수정은 가능하나 재배포 금지 |
III. OSS의 장점 및 단점
종류 |
내용 |
장점 |
- 낮은 진입비용, 빠르고 유연한 개발, 오픈 포맷과 프로토콜, 신뢰성과 안정성, 네트워킹 지원 |
단점 |
- 어플리케이션의 부족, 빈약한 문서, 불확실한 개발 로드맵, 지적 재산권 |
※ FOSS(Free and Open Source Software)
- 프로그램이 공개되어 누구나 이용하고 수정가능하며 저렴한 비용의 소프트웨어
- 저작권 + 라이선스의 의무사항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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