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기술노트/IT경영전략

OSS(Open Source Software)

by 비트코기 2021. 2. 14.
반응형

I.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한 OSS의 개요

가. OSS(Open Source Software)의 정의

   - 소프트웨어의 설계도에 해당하는 소스 코드를 인터넷 등을 통하여 무상으로 공개하여 누구나 그 소프트웨어를 개량하고 재배포 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나. OSS의 조건

   - 자유배포, 소스코드, 파생 저작물, 소스코드의 보존, 차별금지, 라이선스 배포, 라이선스 적용상의 동일성 유지, 다른 라이선스의 포괄적 수용


II. OSS의 논리 구성도 및 유사소프트웨어

가. OSS의 논리 구성도

나. OSS와 유사 소프트웨어

종류

내용

Freeware

SW가 무료로 배포될 때 사용하는 개념, 소스코드는 제공 안 될 수 있음

Bundle Software, 마케팅 전략의 일부분

Shareware

상용 소프트웨어를 구매하기 전 제한된 기간, 또는 기능으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

Public Domain

저작권이 없는 소프트웨어, 소스코드가 제공 되지 않을 수 있음

Shared Source Software

OSS의 성공과 투명성의 요구 때문에 MS가 제한된 조건하에 소스를 공개하면서 생겨난 개념. 수정은 가능하나 재배포 금지


III. OSS의 장점 및 단점

종류

내용

장점

- 낮은 진입비용, 빠르고 유연한 개발, 오픈 포맷과 프로토콜, 신뢰성과 안정성, 네트워킹 지원

단점

- 어플리케이션의 부족, 빈약한 문서, 불확실한 개발 로드맵, 지적 재산권


※ FOSS(Free and Open Source Software)

- 프로그램이 공개되어 누구나 이용하고 수정가능하며 저렴한 비용의 소프트웨어

- 저작권 + 라이선스의 의무사항 포함

반응형

'IT기술노트 > IT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ring Framework  (0) 2021.02.14
전자정부 표준 프레임워크  (0) 2021.02.14
OAS(Open Adoption Software)  (0) 2021.02.14
OSS 라이센스  (0) 2021.02.14
CPC, CPM  (0) 2021.02.14
프로그래매틱 바잉  (0) 2021.02.14
스마트 사이니지(Smart Signage)  (0) 2021.02.14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0) 2021.02.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