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Robert Solow의 IT 생산성 패러독스의 개요
가. IT 생산성 패러독스의 정의
- IT에 대한 투자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기업, 산업 및 국가 수준의 생산성에 비례해서 증가하지 않거나 오히려 감소하는 현상
II.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서 IT 생산성 패러독스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가. IT 생산성 패러독스 해결을 위한 방향설정
나. IT 거버넌스 중심의 IT 생산성 패러독스 해결방안
- IT 거버넌스 활용 시기 : IT 기획/투자, 시스템구축(SDLC), 업무성과/경영성과 분석 모든 단계
- IT 거버넌스 활용 효과 : IT 거버넌스의 효과성 측면에서 SDLC 및 진행과정에 서 제공되는 비즈니스성과 및 피드백 등에 대해 명확한 측정지표 마련 및 성과관리로 IT 생산성 패러독스 방지
다. 시뮬레이션 모델링 중심의 IT 생산성 패러독스 해결방안
- 시뮬레이션 모델링 활용 시기 : SDLC의 시제품 단계, 설계 이전단계, 구현 이후단계
- 시뮬레이션 모델링의 활용 효과 : 새롭게 제안되는 프로세스에 대한 변경이나 기술 도입에 대한 정량적 분석이 가능하여 의사결정의 정확도가 높아지며 위험에 대한 사전평가로 IT 생산성 패러독스 방지
라. 프로토타이핑 모델링 중심의 IT 패러독스 해결방안
- 프로토타이핑 모델링 활용 시기 : SDLC의 시제품 단계
- 프로토타이핑 모델링의 활용 효과 : 실제 설계 혹은 구현 이전에 요구사항 검증을 통해 요구변경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프로토타이핑 모델의 중분 개발을 통해 범위, 일정, 원가 측면의 장점으로 IT 생산성 패러독스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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