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 BSC의 개요
가. BSC의 정의
- 재무적 관점과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측면의 3가지 비재무적 관점을 측정 가능한 핵심평가지표(KPI)로 전환하여 관리함으로써 균형적인 경영성과 관리를 실행하도록 도와주는 성과관리 기법
나. BSC의 특징
- 지표 간의 균형, 전략과의 연계, 전략에 대한 의사소통
다. BSC의 역할
- 전략경영지원, 전략적 의사소통, 지식기반 시스템, 균형적 성과관리, 합리적인 평가 및 동기부여
II. BSC의 유형 및 관점
가. BSC의 유형
나. BSC의 관점
- 재무적 관점, 고객 관점, 내부 프로세스 관점, 학습과 성장 관점
III. BSC 모델의 구조
IV. BSC 성과지표 및 목표수립 절차
V. BSC 구축원칙
원칙 |
설명 |
원칙1 |
- BSC의 평가 지표는 기업의 비전과 전략적 목표를 연계하는 지표여야 함 |
원칙2 |
- 전사 차원의 BSC는 하부 조직 단위 및 개인 단위의 스코어 카드와 연계하여 통일성을 지녀야 함 |
원칙3 |
- 정량적인 정보 뿐 만 아니라 정성적인 정보도 도출될 수 있어야 함 |
원칙4 |
- 동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피드백을 허용 |
원칙5 |
- User Friendly한 BSC 시스템 |
원칙6 |
- 전사적으로 모든 계층에 걸쳐 시행 |
원칙7 |
- 다른 시스템과 연계성을 고려 |
반응형
'IT기술노트 > IT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0) | 2021.02.14 |
---|---|
MBO(Management By Objective) (0) | 2021.02.14 |
IT BSC (0) | 2021.02.14 |
전략지도(Strategy Map) (0) | 2021.02.14 |
CPIC(Capital Planning and Investment Control, 자본계획 및 투자절차) (0) | 2021.02.14 |
IT 투자성과 평가 (0) | 2021.02.14 |
IT ROI (0) | 2021.02.14 |
IT 생산성 패러독스 (0) | 2021.02.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