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 관리, BPM의 개요
가.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의 정의
- 기업 업무 프로세스의 합리화, 효율화를 위해 업무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자동화, 통합, 최적화하는 기반 시스템
나. BPM의 특징
- 가시성, 자동화, 통합화, 최적화
다. BPM의 목적
- 업무의 자동화, 업무 단계 관리, 시스템 통합, 가시성 및 통제력 강화
II. BPM의 개념도 및 구성요소
가. BPM의 개념도
나. BPM의 구성요소
목적 |
구성요소 |
설명 |
프로세스 관리 |
프로세스 모델링 |
비즈니스 프로세스 그래픽적 시각 창출 도구 |
BPA (Business Process Analysis) |
전체 비즈니스 프로세스 설계, 활동선별 기업의 핵심 목표와 연계 |
|
BRE (Business Rule Engine) |
흐름 통제 영업관점, 최적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흐름 지원 실행 및 유지 |
|
BAM (Business Activity Monitoring) |
비즈니스 이벤트 이력 분석 비즈니스 활동들의 모니터링 |
|
BPEL (Business Process Execution Language) |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실행하기 위한 표준 언어 |
|
프로세스 통합 |
EAI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
내부 어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를 위한 이벤트 중심 통합 |
Workflow |
승인 절차에 따른 비즈니스 프로세스 흐름 처리 |
|
SSO (Single Sign On) |
통합 단일 로그인 기능 제공 |
|
AC (Access Control) |
권한 기반 접근 제한 기능으로 역할 분리 |
'IT기술노트 > IT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EII(Enterprise Information Integration) (0) | 2021.02.14 |
---|---|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0) | 2021.02.14 |
EIP(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0) | 2021.02.14 |
BPEL, BAM, BRE (0) | 2021.02.14 |
SEM(Strategy Enterprise Management) (0) | 2021.02.14 |
Cyclone Model (0) | 2021.02.14 |
RTE(Real Time Enterprise) (0) | 2021.02.14 |
BI(Business Intelligence) (0) | 2021.02.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