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기술노트/IT경영전략

SEM(Strategy Enterprise Management)

by 비트코기 2021. 2. 14.
반응형

I.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경영을 지원하는 SEM의 개요

가. SEM(Strategy Enterprise Management)의 정의

   - 전략적 경영 개념을 기술적으로 가능하게 하여, 최고 경영진과 직원들이 전체 전략의 주요지표를 수립하고, 정보를 분석하고, 모든 기능적인 분야의 성과 측정을 연결하는 분석용 통합시스템


II. SEM의 개념도 및 구성요소

가. SEM의 개념도

나. SEM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내용

활용 가치

VBM

- Value Based Management

-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가치 제고를 목표로 제반 경영 활동을 계획, 실행, 통제하는 경영 방식

- 주주와 투자자의 최고 가치제공

- 의사결정 공헌도

BSC

- 재무 측면의 단일 평가 탈피하여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의 4가지 관점에서의 성과를 측정

- 선행지표 분석, 미래지향적

- 과거, 현재, 미래

ABC/ABM

- Activity Based Costing/Management

- 활동기준 경영관리/활동기준 원가

- 제품의 전체 Lifecycle을 관장하는 서비스나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활동 원가를 산정하고 관리

- 실제활동 근거 정확한 원가 관리

- 가격결정, 제품믹스, 목표원가,

고객정책, 타겟 마케팅

 

반응형

'IT기술노트 > IT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0) 2021.02.14
EIP(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0) 2021.02.14
BPEL, BAM, BRE  (0) 2021.02.14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0) 2021.02.14
Cyclone Model  (0) 2021.02.14
RTE(Real Time Enterprise)  (0) 2021.02.14
BI(Business Intelligence)  (0) 2021.02.14
ISO 19770  (0) 2021.02.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