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경영을 지원하는 SEM의 개요
가. SEM(Strategy Enterprise Management)의 정의
- 전략적 경영 개념을 기술적으로 가능하게 하여, 최고 경영진과 직원들이 전체 전략의 주요지표를 수립하고, 정보를 분석하고, 모든 기능적인 분야의 성과 측정을 연결하는 분석용 통합시스템
II. SEM의 개념도 및 구성요소
가. SEM의 개념도
나. SEM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
내용 |
활용 가치 |
VBM |
- Value Based Management -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가치 제고를 목표로 제반 경영 활동을 계획, 실행, 통제하는 경영 방식 |
- 주주와 투자자의 최고 가치제공 - 의사결정 공헌도 |
BSC |
- 재무 측면의 단일 평가 탈피하여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의 4가지 관점에서의 성과를 측정 |
- 선행지표 분석, 미래지향적 - 과거, 현재, 미래 |
ABC/ABM |
- Activity Based Costing/Management - 활동기준 경영관리/활동기준 원가 - 제품의 전체 Lifecycle을 관장하는 서비스나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활동 원가를 산정하고 관리 |
- 실제활동 근거 정확한 원가 관리 - 가격결정, 제품믹스, 목표원가, 고객정책, 타겟 마케팅 |
반응형
'IT기술노트 > IT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0) | 2021.02.14 |
---|---|
EIP(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0) | 2021.02.14 |
BPEL, BAM, BRE (0) | 2021.02.14 |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0) | 2021.02.14 |
Cyclone Model (0) | 2021.02.14 |
RTE(Real Time Enterprise) (0) | 2021.02.14 |
BI(Business Intelligence) (0) | 2021.02.14 |
ISO 19770 (0) | 2021.02.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