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 SCM의 개요
가.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정의
- 제품 생산 및 조달을 위한 생산과 납품, 공급망, 유통 프로세스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
II. SCM의 개념도 및 구성요소
가. SCM의 개념도
나. SCM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
설명 |
주요활동 |
1) 공급망 계획 |
제조, 수요, 제고, 유통, 운송 등에 대한 의사 결정과 계획 업무 지원 |
제조계획, 수요계획, 유통계획, 운송계획 |
2) 공급망 실행 |
주문, 생산, 유통, 물류관리, POS/바코드등의 실제 공급망에서 행위를 지원 |
주문관리, 생산관리, 유통관리, 역 물류관리 |
3) 공급망 프로세스관리 |
계획과 실행 사이의 갭을 통합 |
모니터링, 성과측정, 프로세스개선 |
III. Bullwhip effect
가. Bullwhip effect의 정의
- 공급망에서 시장의 수요정보가 유통업체를 거쳐, 공급업체로 이동하면서 왜곡이 발생하여 공급 업체 등이 과잉 또는 과소 생산하는 현상
나. Bullwhip effect의 발생원인
- 전통적인 수요예측 문제, 긴 리드타임과 변동성, 일괄.대량 주문, 가격변동, 안전재고를 위한 과잉주문
반응형
'IT기술노트 > IT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DW 모델링(DW Modeling) (0) | 2021.02.13 |
---|---|
DW(Data Warehouse) (0) | 2021.02.13 |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0) | 2021.02.13 |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0) | 2021.02.13 |
CEM(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0) | 2021.02.13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0) | 2021.02.13 |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0) | 2021.02.13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0) | 2021.02.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