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따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개요
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의 정의
- 고객 및 마켓(외부환경)의 변화에 따라 디지털 능력을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제품 서비스를 만들어 경영에 적용하고 주도하여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활동
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지원 ICT 기술
- 고객경험(CX), Agile, O2O, 디지털 트윈, Legacy System, AI, 디자인씽킹
II.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전략
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전략 프레임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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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전략 단계별 수행활동
추진단계 |
CSF/수행방식 |
설명 |
비전수립 |
Top-Down 방식 |
- 강력한 비전 소유한 최고위급 경영진에서 조직 전체로 비전 - 시장, 기술, 고객 등의 디지털 환경 변화 요인 분석 - 자사의 내재화된 핵심역량파악, 기업문화&조직체계 개선 - 디지털 기술도입 및 지속적 R&D 혁신 |
조직정비 및 인재확보 |
분산, 공유, 집중화 |
- 기존 조직의 한계 극복 위해 적합한 추진 조직 체계 전환 - 디지털 기술 및 추진핵심 인재 확보 |
거버넌스 & 비즈니스 모델개발 |
KPI, 정책(Policies), 프로세스 |
- 거버넌스 구축 위해 조직, 프로세스, 정책, 평가체계구축 - 기회와 위협 분석으로 디지털 기술 적용,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 등 사업전략 재설정 및 신 디지털 사업 모델 개발 |
혁신 및 R&D 구축 |
오픈 이노베이션, 디자인씽킹, Agile |
- 신기술 도입 및 활용, 비즈니스 모델 구축, R&D 역량 확보,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 디지털 문화 확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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