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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기술노트/디지털서비스

디지털발자국(Digital Footprint)

by 비트코기 2021. 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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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인터넷 속 흔적, 디지털발자국의 개요

가. 디지털발자국(Digital Footprint)의 정의

   - 디지털발자국 혹은 디지털 흔적이라고 하며, 소비자가 온라인 활동을 하면서 남긴 속성, 구매패턴, 지불방법, SNS등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기록


II. 디지털발자국의 긍정적 부정적 활용 사례

구분

사례

설명

긍정적

활용

맞춤형

마케팅전략

- 디지털발자국을 통한 일정한 행동 패턴 파악

- 최적의 경로 혹은 시점 등 최적화된 메시지, 광고 등 마케팅 전략수립

범죄자 검거

- 인터넷을 통한 명예훼손 범죄자의 게시글, 계정이용 내역을 추적 분석

부정적

활용

개인정보

유출

- SNS, 구매내역 등의 정보를 통한 프라이버시 침해

- 사이버 스토킹 등의 형태로 개인이 개인을 분석 가능

스팸성 광고

노출

- 사용자가 본인의 웹 서핑 정보 제공에 거부하지 않으면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는 옵트아웃 방식의 정보 제공 동의 절차로 인한 개인정보 활용

- 제도적 장치와 개인적 주의를 통한 프라이버시 보호와 발전적 방향으로 정보활용 가능


III. 디지털발자국의 부작용 대응방안

구분

사례

설명

제도적

방안

옵트아웃 방식

의 제제

- 기존 정보 수집/활용 방식인 옵트아웃 방식의 제제를 통해 사용자 측 동의 절차를 강화한 개인정보 자기 결정권 부여

개인정보 활용

목적 공유

- 개인정보 보호법을 근거로 수집되는 개인정보의 활용 내역의 구체적 내용과 명확한 목적의 사용자 전달

개인적

방안

업로드 유의

- SNS 또는 커뮤니티 등에 프라이버시 침해 가능한 정보의 공유에 유의

디지털 세탁소

- 일부 유명인의 경우 자신의 디지털 흔적의 삭제의 한계로 전문적으로 삭제를 대행하는 디지털 세탁소 서비스 활용

- 디지털 상조 서비스의 등장으로 디지털 발자국의 삭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장례식을 통한 디지털 장례식 사례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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