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인터넷 속 흔적, 디지털발자국의 개요
가. 디지털발자국(Digital Footprint)의 정의
- 디지털발자국 혹은 디지털 흔적이라고 하며, 소비자가 온라인 활동을 하면서 남긴 속성, 구매패턴, 지불방법, SNS등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기록
II. 디지털발자국의 긍정적 부정적 활용 사례
구분 |
사례 |
설명 |
긍정적 활용 |
맞춤형 마케팅전략 |
- 디지털발자국을 통한 일정한 행동 패턴 파악 - 최적의 경로 혹은 시점 등 최적화된 메시지, 광고 등 마케팅 전략수립 |
범죄자 검거 |
- 인터넷을 통한 명예훼손 범죄자의 게시글, 계정이용 내역을 추적 분석 |
|
부정적 활용 |
개인정보 유출 |
- SNS, 구매내역 등의 정보를 통한 프라이버시 침해 - 사이버 스토킹 등의 형태로 개인이 개인을 분석 가능 |
스팸성 광고 노출 |
- 사용자가 본인의 웹 서핑 정보 제공에 거부하지 않으면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는 옵트아웃 방식의 정보 제공 동의 절차로 인한 개인정보 활용 |
- 제도적 장치와 개인적 주의를 통한 프라이버시 보호와 발전적 방향으로 정보활용 가능
III. 디지털발자국의 부작용 대응방안
구분 |
사례 |
설명 |
제도적 방안 |
옵트아웃 방식 의 제제 |
- 기존 정보 수집/활용 방식인 옵트아웃 방식의 제제를 통해 사용자 측 동의 절차를 강화한 개인정보 자기 결정권 부여 |
개인정보 활용 목적 공유 |
- 개인정보 보호법을 근거로 수집되는 개인정보의 활용 내역의 구체적 내용과 명확한 목적의 사용자 전달 |
|
개인적 방안 |
업로드 유의 |
- SNS 또는 커뮤니티 등에 프라이버시 침해 가능한 정보의 공유에 유의 |
디지털 세탁소 |
- 일부 유명인의 경우 자신의 디지털 흔적의 삭제의 한계로 전문적으로 삭제를 대행하는 디지털 세탁소 서비스 활용 |
- 디지털 상조 서비스의 등장으로 디지털 발자국의 삭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장례식을 통한 디지털 장례식 사례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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