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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메타버스의 개요
가. 메타버스(Metaverse)의 정의
- 다감각 3차원 환경에서 사용자가 아바타를 통해 의사 소통을 하고 정보와 재화를 교환하고 현실세계와 통화 가능한 세계, 현실과 비현실 모두가 공존할 수 있는 세계
나. 메타버스의 특징
- 복합적이고 상호보완적 방식으로 현실세계와 결합
- 웹 2.0의 사용자 참여 모델
II. 메타버스의 4가지 범주
가. 메타버스 4가지 범주 분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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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SF에서는 복잡한 공간인 메타버스의 미래를 예견하기 위해 4가지 범주로 분류
나. 메타버스 4가지 범주 내역
범주 |
설명 |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
- 현실세계에 있는 물리적 대상에 컴퓨터로 제작된 데이터가 겹쳐 보이게 하는 네트워크화 된 환경 - 인간의 신체에 부착하는 웨어러블 컴퓨터 형태로 개발 진행 |
라이프로깅 (Lifelogging) |
- 사람과 사물이 경험하는 일상의 정보들을 데이터화하여 캡처하고 저장, 묘사하는 메타버스의 한가지 유형 |
미러월드 (Mirror World) |
- 개인 또는 사물의 자아와 행위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 가상 세계라면 미러월드는 개인적인 것이라기 보다는 좀더 외향적인 것 |
가상서계 (Virtual World) |
- 현실 세계를 그대로 옮겨 놓은 미러 월드와 달리 가상세계의 정치, 문화, 경제, 사회적 환경을 3D환경에 적합하도록 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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