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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3차원 환경 가상세계, 가상현실의 개요
가.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의 정의
- 현실 세계를 인공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로 얻기 힘든 또는 얻을 수 없는 경험이나 환경 등을 제공해 인체의 오감을 자극함으로써 실제와 같이 체험하게 하는 기술
II. 가상현실의 개념도 및 기술요소
가. 가상현실의 개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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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R은 100% 가상의 공간을 HMD 등을 통해 서비스
나. 가상현실의 기술요소
핵심기술 |
세부기술 |
설명 |
출력기술 |
- HMD, AR Glass - 홀로그램, 공간 프로젝션 |
- 정보를 인지하는 기본 감각인 시각을 통한 정보전달을 위한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의 핵심기술 |
음향기술 |
- 3D 실감음향기술 |
- 시각과 함께 콘텐츠를 인지하는 기본 감각인 청각을 통한 정보전달 기술 |
오감기술 |
- 햅틱, 택타일, 에어리얼 |
- 가상현실 콘텐츠의 실감성과 몰입감 향상을 위해 촉각, 후각, 미각 기관 등 오감을 자극하여 정보를 전달 하는 인터페이스 기술 |
모션기술 |
- 탑 슬라이딩 디바이스 - 광시야각 HMD, 바람체감 |
- 가상현실과 접목되어 적절한 모션을 제공하여 사실적인 체험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기술 |
입력기술 |
- 멀티모달, 3D센싱 |
- 가상현실의 상호작용을 실현하기 위한 인식기술 |
- VR은 인지 부조화에 의한 사용자 불편 및 이질감 해소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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