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정기구독 모델, 렌탈형 모델, 무제한서비스 모델 |
I. 일정 비용 지불 후 서비스 사용, 구독경제의 개요
가.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의 정의
- 일정 비용을 지불 후 사용자는 공급자에게 정기적 또는 무제한으로 서비스를 받는 경제모델
- 최근 소유경제, 공유경제에서 구독경제로 시장진입
II. 구독경제의 아키텍처 및 구성요소
가. 구독경제의 아키텍처
- 기존 구독경제 모델에서 무제한서비스 모델이 부각
나. 구독경제의 구성요소
구분 |
구성요소 |
설명 |
다양한 서비스 |
H/W 서비스 |
-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물리적 제품 |
S/W 서비스 |
- OTT, 음원, 소프트웨어 등 논리적 제품 |
|
비즈니스 모델 |
정기구독 |
- 정기적으로 제품/서비스를 제공 |
렌탈형 |
- 구독 후 일정기간 서비스 대요 |
|
무제한서비스 |
- 구독 후 무제한으로 서비스 이용 |
|
구독경제 플랫폼 |
인증 |
- OAuth 2.0 / DID 등의 인증 체계 |
결제 |
- 핀테크, 블록체인 등 결제 서비스 |
|
기반 |
- 인공지능, 빅데이터 이용, 웹 서비스 등 기반 시스템 |
III. 구독경제의 시장진입 사례
가. 자동차 제조 기업에서 월정액을 받고 원하는 차량 탑승
나. 애플, 구글 등 모바일 유료 앱/게임 구독 서비스
다 다양한 OTT 시장 진입
반응형
'IT기술노트 > IT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CEM(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0) | 2021.02.13 |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0) | 2021.02.13 |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0) | 2021.02.13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0) | 2021.02.13 |
공유경제(Sharing Economy) (0) | 2021.02.13 |
O2O(Online to Offline), O4O(Online for Offline) (0) | 2021.02.13 |
옴니채널 (0) | 2021.02.13 |
GDPR(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0) | 2021.02.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