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기술노트/IT경영전략

변화관리(Change Management)

by 비트코기 2021. 2. 13.

I. 비계획적 반응인 변화를 관리하는 방법, 변화관리의 개요

가. 변화관리(Change Management)의 정의

   -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수행 단계별로 구성원의 기대, 저항, 불안, 의욕 등을 관리하는 활동

나. 변화관리의 활동

활동

설명

조직준비

조직의 변화 준비 상황을 파악하고 변화의 목적을 직원들이 명확히 이해

변화에 대한 비전

경영혁신 프로젝트의 비전은 모든 임직원들이 일관되게 알고 공유

변화 조직 및 전략

변화를 정착시키는데 필요한 활동들과 자원들의 특성과 순서를 결정하는 체계적 전략과 구조 필요

리더십 및 참여

리더의 가치와 행동은 경영 비전과 연계되어 리더는 변화의 완결을 독려하고 활동에 대해 책임지며 이해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 필요

커뮤니케이션

변화의 목표와 진행 상황을 알려주고 변화의 프로세스와 산출물에 대한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상의 인프라와 계획

기업문화

조직은 현재의 기업문화와 변화 프로세스 간의 연계성을 평가하고, 경영 비전을 지지할 수 있는 새로운 기업 문화의 가치와 행동 수립

개인 및 조직 역량

경영 비전을 실현시키고 새로운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개인과 팀의 역량을 증가 시키기 위한 활동 수행

조직 설계 및 성과 측정

조직 설계와 성과 관리 시스템은 경영 비전을 달성하게 만드는 새로운 행동들을 촉진할 수 있도록 상호 연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