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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향형, 외향형  | 
I. 아이디어, 기술의 외부 도입, 오픈 이노베이션의 개요
가.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의 정의
- 제품 아이디어나 기술을 외부에서 도입하여 R&D 기반을 확대하고 내부에서 사업화 되지 않은 기술을 라이선스, 분사 등의 형태로 사업화하는 패러다임
나. 오픈 이노베이션의 등장 배경
- 융합 현상의 보편화, 비즈니스 급변 가속, 잠재적 기술 폭 다양
II. 오픈 이노베이션의 R&D 방식과 비교 및 유형
가. 오픈 이노베이션과 R&D 방식과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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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분  | 
 기존 R&D  | 
 오픈 이노베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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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미  | 
 폐쇄적 혁신  | 
 개방형 혁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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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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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념도  | 
 내부 역량을 바탕으로 신규 기술을 개발하여 시장을 선점하고 확대  | 
 제품 아이디어나 기술을 외부에서 도입하여 R&D 기반으로 확대하고 내부에서 사업화 되지 않은 기술을 라이선스, 분사 등의 현태로 사업화하는 패러다임  | 
나. 오픈 이노베이션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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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형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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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향형 (Outside-in)  | 
 개념  | 
 기업이 연구, 개발, 상업화의 과정에서 외부의 기업이나 연구소, 대학 등으로부터 지식이나 아이디어 등을 얻는 행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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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구매  | 
 금전적 계약을 통해 외부의 기술을 구매, 특허권 라이센싱 구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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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동연구  | 
 외부 기관과 공동으로 기술개발 프로젝트를 추진, 지적재산권 공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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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벤처투자  | 
 신기술 탐색이나 우선 실시권 확보를 위해 벤처 기업에 지분을 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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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인수  | 
 유망 기술의 도입을 위해 기술을 보유한 기업을 인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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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단지성  | 
 다수의 전문가들이 자발적 참여를 통해 하나의 기술에 대한 개선 추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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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향형 (Inside-Out)  | 
 개념  | 
 기업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아이디어를 외부에 내보내서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상업화하는 것을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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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판매  | 
 자사의 기술을 판매하여 타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사업화를 모색하고, 로열티 수입을 통해 수익 창출을 극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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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사 (SPIN-OFF)  | 
 자사의 현재 비즈니스 모델로는 사업화가 어려운 기술에 대해 벤처 기업을 설립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사업화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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