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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기술노트/IT경영전략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by 비트코기 2021. 2. 13.

내향형, 외향형


I. 아이디어, 기술의 외부 도입, 오픈 이노베이션의 개요

가.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의 정의

   - 제품 아이디어나 기술을 외부에서 도입하여 R&D 기반을 확대하고 내부에서 사업화 되지 않은 기술을 라이선스, 분사 등의 형태로 사업화하는 패러다임

나. 오픈 이노베이션의 등장 배경

   - 융합 현상의 보편화, 비즈니스 급변 가속, 잠재적 기술 폭 다양


II. 오픈 이노베이션의 R&D 방식과 비교 및 유형

가. 오픈 이노베이션과 R&D 방식과의 비교

구분

기존 R&D

오픈 이노베이션

의미

폐쇄적 혁신

개방형 혁신

개념

개념도

내부 역량을 바탕으로 신규 기술을 개발하여 시장을 선점하고 확대

제품 아이디어나 기술을 외부에서 도입하여 R&D 기반으로 확대하고 내부에서 사업화 되지 않은 기술을 라이선스, 분사 등의 현태로 사업화하는 패러다임

나.       오픈 이노베이션의 유형

유형

설명

내향형

(Outside-in)

개념

기업이 연구, 개발, 상업화의 과정에서 외부의 기업이나 연구소, 대학 등으로부터 지식이나 아이디어 등을 얻는 행위

기술구매

금전적 계약을 통해 외부의 기술을 구매, 특허권 라이센싱 구매

공동연구

외부 기관과 공동으로 기술개발 프로젝트를 추진, 지적재산권 공유

벤처투자

신기술 탐색이나 우선 실시권 확보를 위해 벤처 기업에 지분을 투자

기업인수

유망 기술의 도입을 위해 기술을 보유한 기업을 인수

집단지성

다수의 전문가들이 자발적 참여를 통해 하나의 기술에 대한 개선 추구

외향형

(Inside-Out)

개념

기업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아이디어를 외부에 내보내서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상업화하는 것을 의미

기술판매

자사의 기술을 판매하여 타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사업화를 모색하고, 로열티 수입을 통해 수익 창출을 극대화

분사

(SPIN-OFF)

자사의 현재 비즈니스 모델로는 사업화가 어려운 기술에 대해 벤처 기업을 설립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사업화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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