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말/기술사

시험 하루 전 지금 필요한 건?

by 비트코기 2022. 7. 1.

안녕하세요.

내일이 2022년 마지막 기술사 필기 시험입니다.
올해 마지막 시험을 앞에 두고 얼마나 긴장이 되실까요. 저는 다시 돌아가고 싶지않은...
그래도 오늘은 따뜻한 우유한잔 드시고 일찍 주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우리는 시험 하루 전 무엇을 준비해야할까요?
저는 기술사 시험 합격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과 자신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준비를 하신 꾸준함에 내일 자신감을 더하면 분명히 좋은 결과 있으실꺼에요.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몇가지 이야기를 해보자면
첫째, 자신감은 답안지에 명확하게 보인다는 것입니다.
조금 틀린 답이라도 자신감을 갖고 작성한 답안지는 채점자가 쉽게 낮은 점수를 주지 못합니다.
저는 시험 보는 내내 "나는 기술사다! 기술사로서 내가 작성한 답안이 맞다!!" 라고 계속 스스로에게 주문을 걸면서 시험을 봤습니다.


둘째, 채점하는 사람은 우리가 누군지 모릅니다.
채점자가 채점하기 편한 답안을 작성해 주는 것은 당연한 배려입니다.
하지만 나의 답안을 부끄러워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들은 우리가 누군지 모릅니다. 
모르는 문제가 나와도 어쩔수 없이 적는 그 답이 좀 허황되더라도 부끄러워 할 필요없습니다.

자신감을 갖고 작성하세요. 빠르게 분량 채워 방어하고 잘 쓸 수 있는 문제에 집중하세요.

셋째, 기술사 시험은 답을 찾아서 적는게 아니라 이것이 답이라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논술형 답안을 작성하는 기술사 시험에서 정답을 찾아서 그리고 공부한 것을 찍어내듯이 작성하는 것은 한계가 있고 답안을 작성하면서 답을 찾아가다보면 처음과 끝의 논리가 맞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문제를 보고, "내가 답을 알려줄께 이건 이것이 답이다!" 자신감을 갖고 주장을 하면 처음부터 끝까지 논리가 어긋나지 않고 답안도 조금 빠르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넷째, 생각보다 채점자 눈에는 답안지 내용이 잘 안보입니다.
1년 넘게 기술사 멘토링을 하면서 주간모의고사, 학원 월간 모의고사, 합숙 등의 답안을 채점하면서 느낀점은 생각보다 내용이 잘 안보입니다. 채점하는데 시간도 많이 부족하고 맞는지 틀린지 검색 할 시간도 없습니다.

채점하는 사람은 현재 공부를 하고 있는 사람이 아닐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그분들이하는 업무를 제외하고는 기억이 잘 안납니다. 

기술사 시험은 커버리지가 너무 넓기 때문에 공부에 손을 떼는 순간 머리에서 순식간에 날라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토픽은 채점자가 알수있는 그림을 그려주고, 답안 템플릿과 글씨를 최대한 노력해서 자신감을 갖고 작성하셔야합니다.


다섯째, 끝까지 포기하면 안됩니다.
1교시가 끝나면 집에 가고 싶어집니다. 시험 망친 것 같죠.
2교시가 끝나면 식욕도 없고 내가 왜 이러고 있나 싶고 뭐 그렇습니다.
그래도 4교시까지 버티고 앉아서 쓰는겁니다.

중간에 포기? 생각이라는 것을 하지마세요 그냥 4교시까지 앉아서 쓰는겁니다.
제 경우 시험 마치고 집에 들어오는데 집사람이 세상이 멸망이라도 한 것 같은 썩은 표정으로 제가 집에 들어오더랍니다.
전혀 준비가 안되었던 문제들을 만났고, 시간 배분을 못해서 문제 하나에 45분, 30분을 사용해서 25분동안 15분, 10분씩 할당해서 남은 두문제를 쓰기도 했고, 정말 준비 많이 한 문제가 나왔음에도 원하는 만큼 작성하지 못한... 등등 온갖 생각에 그런 표정이 나왔나봅니다.
당연히 떨어졌다고 생각해서 바로 심화반 재등록했었는데 그 회차에서 나쁘지 않은 점수로 합격을 했습니다.
채점을 하는 것은 내가 아닙니다. 

그들은 나와 생각이 다릅니다. 절대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쓰세요.
45분동안 쓴 답안보다 15분만에 쓴 답안이 점수가 더 좋았던건.... 비밀 :(

마지막으로 신분증!! 꼭 챙기시고요. 필기구와 휴지, 자, 스탑워치, 손을 풀기위한 답안지, 계산기 등등 잘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점심 식사도 편한걸로 준비하시고 당떨어지는거 대비해서 초콜릿도 가져가시고!!

조금 일찍 도착하셔서 마음에 드는 책상도 찜해두시고 책상 수평이 맞지 않으면 책상 다리에 답안지 접어넣어서 수평 맞추세요.
사소한거 하나하나 준비하는 사람이 남들보다 먼저 합격합니다.



그리고 1교시에 나왔던 문제들을 유심히 보세요.
관련 토픽들은 2교시~4교시에 다시 나올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120회 정보관리기술사 기출문제
1교시
1. 바코드(Barcode)와 QR코드(Quick Response Code)

3교시
1. QR코드 기반의 결제 방식과 관련하여 다음을 설명하시오.
가. MPM(Merchant Presented Mode)/CPM(Customer Presented Mode) 비교
나. 도입시 보안 고려사항 및 시사점


자신감 꼭 챙겨가시고요.

내일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화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