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모델링, 동적모델링, 기능모델링, 객체설계 |
I. 객체지향 기법 적용된 체계화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객체지향 방법론의 개요
가. 객체지향 방법론의 정의
- 객체지향 기법이 적용된 개발 방법, 절차, 개발도구 등이 실무적인 관점에서 체계화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나. 객체지향 방법론의 특징
- 모형의 적합성, 재사용 용이, 적시성, 설계와 프로그램 매핑
II. 객체지향 방법론의 절차 및 주요활동
가. 객체지향 방법론의 절차
![]() |
나. 객체지향 방법론의 주요활동
구분 |
작업목록 |
설명 |
Tool&산출물 |
객체지향 분석 |
객체 모델링 |
- 시스템 정적 구조 확인 및 추상화, 분류화, 일반화, 집단화 |
Class Diagram |
동적 모델링 |
- 시나리오와 이벤트 정의 및 작성 |
State Diagram |
|
기능 모델링 |
- I/O 식별, 프로세스와 제약사항 등 정의 |
자료 흐름도 |
|
객체지향 설계 |
시스템 설계 |
- 설계목표 정의, 서브 시스템 파악 |
Package Diagram |
객체 설계 |
- 객체정의,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구현 |
상세 Class Diagram |
|
객체지향 구현 |
코딩 및 테스트 |
- 객체, 클래스를 구현하고 |
객체지향 언어 |
III. 대표적인 객체지향 방법론
OOSE (Object Oriented SW Eng.) |
Jacobson, Use Case에 의한 접근 방법으로 Use Case를 모든 모델 근간으로 활용 |
OMT (Object Modeling Technology) |
Rumbauch, 객체지향 분석, 시스템 설계, 오브젝트 설계 및 구현 |
OOD (Object Oriented Design) |
Booth, 설계 문서화 강조하고 다이어그램 중심으로 개발 방법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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