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e Asset, Time to market, 도메인공학 |
I. Core Asset을 개발 및 재사용, SPL의 개요
가. SPL (Software Product Line)의 정의
- 제품/서비스 별로 핵심 자산(Core Asset)을 개발, 이를 재사용하여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경제적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나. SPL의 등장배경
- Time to market 향상의 필요성 절감, 컴포넌트 개념의 도메인 기반으로 구체화하여 재사용 목적 증대
다. SPL의 특징
- 다품종 소량생산, 품질개선, 생산성 향상, 비용절감, 재사용
II. SPL의 구성 및 개발 프로세스
가. SPL의 구성
구분 |
설명 |
핵심 자산 개발 (Core Asset Development) |
- 도메인의 공통 요구사항을 추출, 핵심 자산 개발 - 특정 시스템을 실현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자산 Repository를 구현하는 활동 |
어플리케이션 개발 (Application Development) |
- 동일한 시스템 군을 기반으로 개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활동으로 개별 제품의 요구 사항에 의존적이고 Core Asset을 조립하여 신속하게 소프트웨어 개발 |
관리 (Management) |
- 조직적, 기술적 측면에 대한 관리 활동 의미 |
나. SPL 의 개발 프로세스
- 재사용 단위인 Core Asset은 Product의 공통 부분을 찾아내고 Core Asset을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어플리케이션 개발
III. SPL의 구현방식
방식 |
설명 |
특징 |
적용범위 |
Proactive (선행적) |
향후 제품에 필요할 것으로 예측되는 모든 범위를 지원하기 위해 분석/설계/구현하는 방식 |
Core Asset 개발 이후 제품 개발 시간은 최소화하나 분석, 설계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 |
시간, 비용이 많이 소요되므로 오류 예측이 가능한 요구사항이 잘 정의된 도메인에 적합 |
Reactive (반응식) |
신규 제품, 기존 제품 신규요구사항 발생시 제품을 점진적 확장 |
적은 비용으로 제품라인 확장이 가능, 새로운 요구사항들간 공통점이 없는 경우 적용이 어려움 |
새로운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 예측이 어려운 경우 적합 |
Extractive (추출식) |
기존 개발된 제품으로부터 공통된 부분과 차이점을 분석/추출하여 하나의 제품라인 생성 |
Proactive에 비해 시간 비용이 적게 소요, 효율적인 SW 재사용 가능 |
기존 시스템간 공통점이 많고 차이점이 일관성이 있는 경우 유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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