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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기술노트/소프트웨어공학

SPL(Software Product Line)

by 비트코기 2021.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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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e Asset, Time to market, 도메인공학


I. Core Asset을 개발 및 재사용, SPL의 개요

가. SPL (Software Product Line)의 정의

   - 제품/서비스 별로 핵심 자산(Core Asset)을 개발, 이를 재사용하여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경제적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나. SPL의 등장배경

   - Time to market 향상의 필요성 절감, 컴포넌트 개념의 도메인 기반으로 구체화하여 재사용 목적 증대

다. SPL의 특징

   - 다품종 소량생산, 품질개선, 생산성 향상, 비용절감, 재사용


II. SPL의 구성 및 개발 프로세스

가. SPL의 구성

구분

설명

핵심 자산 개발

(Core Asset Development)

- 도메인의 공통 요구사항을 추출, 핵심 자산 개발

- 특정 시스템을 실현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자산 Repository를 구현하는 활동

어플리케이션 개발

(Application Development)

- 동일한 시스템 군을 기반으로 개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활동으로 개별 제품의 요구 사항에 의존적이고 Core Asset을 조립하여 신속하게 소프트웨어 개발

관리

(Management)

- 조직적, 기술적 측면에 대한 관리 활동 의미

 


 

나. SPL 의 개발 프로세스

- 재사용 단위인 Core Asset Product의 공통 부분을 찾아내고 Core Asset을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어플리케이션 개발


III. SPL의 구현방식

방식

설명

특징

적용범위

Proactive

(선행적)

향후 제품에 필요할 것으로 예측되는  모든 범위를 지원하기 위해 분석/설계/구현하는 방식

Core Asset 개발 이후 제품 개발 시간은 최소화하나 분석, 설계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

시간, 비용이 많이 소요되므로 오류 예측이 가능한 요구사항이 잘 정의된 도메인에 적합

Reac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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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제품, 기존 제품 신규요구사항 발생시 제품을 점진적 확장

적은 비용으로 제품라인 확장이 가능, 새로운 요구사항들간 공통점이 없는 경우 적용이 어려움

새로운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 예측이 어려운 경우 적합

Extractive

(추출식)

기존 개발된 제품으로부터 공통된 부분과 차이점을 분석/추출하여 하나의 제품라인 생성

Proactive에 비해 시간 비용이 적게 소요, 효율적인 SW 재사용 가능

기존 시스템간 공통점이 많고 차이점이 일관성이 있는 경우 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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