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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기술노트/IT경영전략

옴니채널

by 비트코기 2021. 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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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채널, 멀티채널, 크로스채널, 옴니채널


I. 옴니채널의 개요

가. 옴니채널의 정의

   -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

나. 옴니채널의 확산배경

   - 쇼핑 트렌드 변화, 오프라인 매출저하, 실시간 가격비교


II. 유통채널의 유형 및 옴니채널 구축 필요기술

가. 유통채널의 유형

채널유형

설명

채널고객과의 접점

단일채널

(Single Channel)

-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 중 하나의 채널만 운영

- 일반적으로 오프라인 점포만 존재하는 패턴

 

멀티채널

(multi-channel)

-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매장, 소셜커머스 등이 구축되었지만 각각 별개의 채널로 운영

- 각 채널의 독립적 운용

- /오프의 경쟁적 관계

크로스채널

(Cross Channel)

- 고객 입장에서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몰을 하나의 브랜드로 인식하며 이용

- 각 채널의 유기적 운영

- /오프 보완관계

옴니채널

(Omni Channel)

-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의 고객정보 및 쇼핑 체험을 융합해 통일된 상품, 서비스, 통합마케팅

- 고객중심의 유기적 채널 운영

- /오프 상생관계

나. 옴니채널 구축 필요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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