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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채널, 멀티채널, 크로스채널, 옴니채널 |
I. 옴니채널의 개요
가. 옴니채널의 정의
-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
나. 옴니채널의 확산배경
- 쇼핑 트렌드 변화, 오프라인 매출저하, 실시간 가격비교
II. 유통채널의 유형 및 옴니채널 구축 필요기술
가. 유통채널의 유형
채널유형 |
설명 |
채널고객과의 접점 |
단일채널 (Single Channel) |
-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 중 하나의 채널만 운영 - 일반적으로 오프라인 점포만 존재하는 패턴 |
|
멀티채널 (multi-channel) |
-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매장, 소셜커머스 등이 구축되었지만 각각 별개의 채널로 운영 - 각 채널의 독립적 운용 - 온/오프의 경쟁적 관계 |
|
크로스채널 (Cross Channel) |
- 고객 입장에서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몰을 하나의 브랜드로 인식하며 이용 - 각 채널의 유기적 운영 - 온/오프 보완관계 |
|
옴니채널 (Omni Channel) |
-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의 고객정보 및 쇼핑 체험을 융합해 통일된 상품, 서비스, 통합마케팅 - 고객중심의 유기적 채널 운영 - 온/오프 상생관계 |
나. 옴니채널 구축 필요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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