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S 기법, BCG 매트릭스, 9-Box 매트릭스, 5 Force, Val-IT |
I. 경영전략 수립절차 Step1, 내/외부 환경분석의 개요
가. 내부환경분석의 정의
- 기업의 사업/재무적 성과를 파악하고 제품/서비스 및 고객에서 그 원인을 찾고 제품/서비스 및 고객 만족의 기반이 되는 인프라, 프로세스, 인력 등에 대한 열위 및 우위를 파악하여 전략 도출
나. 외부환경분석의 정의
- 경영목표 및 평가체계 수립을 위해 외부 환경 변화를 파악/분석하여 이에 대한 기회 및 위험 요인을 도출하는 단계
다. 내/외부 환경분석 절차
II. 내부환경분석 기법
기법 |
구분 |
설명 |
7S |
개념 |
조직의 변화대처 능력에 영향을 끼치는 7가지 경영 요소로부터 조직을 진단하고 전략수립, 실행, 평가하는 내부 역량분석 경영 모델 |
구성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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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적 영향 |
Strategy(전략), Structure(조직구조), Systems(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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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접적 영향 |
Skills (핵심역량, 숙련), Staff(인적자원), Style(경영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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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요소 |
Shared Values(가치공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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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ue Chain Analysis |
가치사슬을 이용한 내부 환경분석 기법 |
III. 외부환경분석 기법
기법 |
구분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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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C 매트릭스 |
개념 |
보스턴 컨설팅 그룹에서 1970년대 초반 개발한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기법으로 자금의 투입과 산출 측면에서 사업이 현재 처해있는 상황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처방을 내리기 위한 분석 도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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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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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상품 |
규모가 크고 원가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경쟁자에 대항하여 성공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을지 의문시 되는 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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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상품 |
시장 성장률이 높고 시장에서 강력한 우위를 구축하고 있는 사업, 상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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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숙기 |
성장률이 낮은 시장에서 앞선 우위를 구축하고 있는 사업, 상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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쇠퇴기 |
저성장 분야에서 시장 지위가 취약한 사업, 상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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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점 |
현재 사업들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환경 영향과 전략 실행 효과에 의해 매트릭스 상에서 위치 변화 사업부 간의 시너지 효과를 간과, 기업 전략에 영향을 주는 다른 여러 요인 고려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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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Box 매트릭스 / GE 매트릭스 |
개념 |
기업내부의 비즈니스 강점 분석을 외부의 산업분석과 결합하는 매트릭스로 구성되어 전략 사업 단위의 경쟁 상황을 평가하고 사업 단위가 합리적으로 자원배분 할 수 있는 도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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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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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요소 |
산업 및 시장의 매력도 |
시장규모, 시장성장률, 이익률, 경쟁도, 수요 변동 상황, 규모의 경제, 기술변화, 정부규제 등 변수의 가중 평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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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의 강점 (제품경쟁력) |
상대적 시장 점유율, 재무적 성과, 기술력, 생산능력, 판매효율성, 품질, 가격 경쟁력, 고객에 관한 정보 등을 고려한 사업 단위의 상대적 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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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평가단계 |
1. 분석단위결정 > 2.변수 파악 > 3.가중치부여 > 사업단위위치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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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개발단계 |
현재 전략을 계속 수행할 경우 환경 변화에 따르는 미래상황 예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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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Forces |
개념 |
산업에 영향을 주는 5가지 요소 (산업 내 경쟁, 잠재적 경쟁자, 대체재, 구매자, 공급자)에 대한 관계 분석을 통해 산업의 수익률을 분석하는 방법 |
|
특징 |
전략방향 제시, 체크리스트 제공, 매력도 분석가능 |
||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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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요소 |
산업내경쟁 |
이미 있는 경쟁자들이 얼마나 치열하게 경쟁하는지 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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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적경쟁자 |
진입장벽과 예상되는 경쟁기업의 보복이라는 두가지 요건 파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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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품 |
비슷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자신의 수익성을 감소시키는 요인 분석 |
||
공급자 |
구매자의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공급하는 부품이 차별화 되어 있으면 공급선을 교체할 때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 공급자가 교섭력을 갖는다. |
||
구매자 |
구매비중이 크고, 구매하는 제품이 차별화되어 있지 않으며 구매자가 공급업체에 대한 정보를 많이 가질수록 구매자가 교섭력을 갖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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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 IT 프레임 워크 |
개념 |
IT 투자로부터 비즈니스 가치를 실현하는 것을 측정하고 감시하고 최적화 할 수 있는 구조를 기업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서 포괄적이고 실용적으로 구성된 프레임 워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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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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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원칙 |
IT투자관점 |
투자 포트폴리오로써 관리 |
|
비즈니스 가치창출에 필요한 전체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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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투자 주기를 통해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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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전달관점 |
다르게 평가되고 관리될 다른 투자유형으로 인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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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지표를 정의하고 모니터하며 변화에 대해 빠른 대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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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이해당사자와 관련, 비즈니스 수익의 현실화 책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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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전달 사례는 지속적으로 모니터, 평가,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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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워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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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요소 |
가치거버넌스 |
가치관리 Practice가 기업에 포함됨을 보증, 가치확보 보증 |
|
포트폴리오 관리 |
기업이 IT를 활용한 투자 포트폴리오에 따라 최적화된 가치를 확보하는 것을 보증 |
||
투자관리 |
최적화된 가치를 위해 기업의 IT를 활용한 투자기여 보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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