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기술노트/IT경영전략

내/외부 환경분석

by 비트코기 2021. 2. 6.

7S 기법, BCG 매트릭스, 9-Box 매트릭스, 5 Force, Val-IT


I. 경영전략 수립절차 Step1, /외부 환경분석의 개요

가. 내부환경분석의 정의

   - 기업의 사업/재무적 성과를 파악하고 제품/서비스 및 고객에서 그 원인을 찾고 제품/서비스 및 고객 만족의 기반이 되는 인프라, 프로세스, 인력 등에 대한 열위 및 우위를 파악하여 전략 도출

나. 외부환경분석의 정의

-    경영목표 및 평가체계 수립을 위해 외부 환경 변화를 파악/분석하여 이에 대한 기회 및 위험 요인을 도출하는 단계

다. /외부 환경분석 절차


II. 내부환경분석 기법

기법

구분

설명

7S

개념

조직의 변화대처 능력에 영향을 끼치는 7가지 경영 요소로부터 조직을 진단하고 전략수립, 실행, 평가하는 내부 역량분석 경영 모델

구성도

직접적 영향

Strategy(전략), Structure(조직구조), Systems(제도)

간접적 영향

Skills (핵심역량, 숙련), Staff(인적자원), Style(경영방식)

핵심 요소

Shared Values(가치공유)

Value Chain Analysis

가치사슬을 이용한 내부 환경분석 기법


III. 외부환경분석 기법

기법

구분

설명

BGC

매트릭스

개념

보스턴 컨설팅 그룹에서 1970년대 초반 개발한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기법으로 자금의 투입과 산출 측면에서 사업이 현재 처해있는 상황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처방을 내리기 위한 분석 도구

영역

초기상품

규모가 크고 원가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경쟁자에 대항하여 성공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을지 의문시 되는 사업

히트상품

시장 성장률이 높고 시장에서 강력한 우위를 구축하고 있는 사업, 상품

성숙기

성장률이 낮은 시장에서 앞선 우위를 구축하고 있는 사업, 상품

쇠퇴기

저성장 분야에서 시장 지위가 취약한 사업, 상품

한계점

현재 사업들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환경 영향과 전략 실행 효과에 의해 매트릭스 상에서 위치 변화

사업부 간의 시너지 효과를 간과, 기업 전략에 영향을 주는 다른 여러 요인 고려 필요

9-Box

매트릭스

/

GE

매트릭스

개념

기업내부의 비즈니스 강점 분석을 외부의 산업분석과 결합하는 매트릭스로 구성되어 전략 사업 단위의 경쟁 상황을 평가하고 사업 단위가 합리적으로 자원배분 할 수 있는 도구

구성

구성요소

산업 및 시장의 매력도

시장규모, 시장성장률, 이익률, 경쟁도, 수요 변동 상황, 규모의 경제, 기술변화, 정부규제 등 변수의 가중 평균

사업의 강점 (제품경쟁력)

상대적 시장 점유율, 재무적 성과, 기술력, 생산능력, 판매효율성, 품질, 가격 경쟁력, 고객에 관한 정보 등을 고려한 사업 단위의 상대적 위치

상황평가단계

1. 분석단위결정 > 2.변수 파악 > 3.가중치부여 > 사업단위위치결정

전략개발단계

현재 전략을 계속 수행할 경우 환경 변화에 따르는 미래상황 예측

5

Forces

개념

산업에 영향을 주는 5가지 요소 (산업 내 경쟁, 잠재적 경쟁자, 대체재, 구매자, 공급자)에 대한 관계 분석을 통해 산업의 수익률을 분석하는 방법

특징

전략방향 제시, 체크리스트 제공, 매력도 분석가능

구성

구성요소

산업내경쟁

이미 있는 경쟁자들이 얼마나 치열하게 경쟁하는지 표시

잠재적경쟁자

진입장벽과 예상되는 경쟁기업의 보복이라는 두가지 요건 파악

대체품

비슷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자신의 수익성을 감소시키는 요인 분석

공급자

구매자의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공급하는 부품이 차별화 되어 있으면 공급선을 교체할 때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 공급자가 교섭력을 갖는다.

구매자

구매비중이 크고, 구매하는 제품이 차별화되어 있지 않으며 구매자가 공급업체에 대한 정보를 많이 가질수록 구매자가 교섭력을 갖는다.

Val IT

프레임

워크

개념

IT 투자로부터 비즈니스 가치를 실현하는 것을 측정하고 감시하고 최적화 할 수 있는 구조를 기업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서 포괄적이고 실용적으로 구성된 프레임 워크

역할

7원칙

IT투자관점

투자 포트폴리오로써 관리

비즈니스 가치창출에 필요한 전체 활동

전체 투자 주기를 통해 관리

가치전달관점

다르게 평가되고 관리될 다른 투자유형으로 인식

평가지표를 정의하고 모니터하며 변화에 대해 빠른 대응

모든 이해당사자와 관련, 비즈니스 수익의 현실화 책임

가치 전달 사례는 지속적으로 모니터, 평가, 개선

프레임워크

구성요소

가치거버넌스

가치관리 Practice가 기업에 포함됨을 보증, 가치확보 보증

포트폴리오

관리

기업이 IT를 활용한 투자 포트폴리오에 따라 최적화된 가치를 확보하는 것을 보증

투자관리

최적화된 가치를 위해 기업의 IT를 활용한 투자기여 보증

 

 

반응형

'IT기술노트 > IT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감도, 목표탐색, 최적화 분석  (0) 2021.02.07
왓-이프(What-if Analysis)  (0) 2021.02.07
SWOT  (0) 2021.02.07
AHP(Analytic Hierarchy Program)  (0) 2021.02.07
MECE, LISS  (0) 2021.02.06
경영전략(Business Strategy)  (0) 2021.02.06
표준, 특허, 표준특허  (0) 2021.02.06
CPND 스마트 생태계  (0) 2021.02.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