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기술노트/소프트웨어공학

PMO(Project Management Office)

by 비트코기 2021. 2. 5.

PMO 관리업무, PMO 유형


I. 전사 프로젝트 통합 관리 조직, PMO의 개요

가. PMO(Project Management Office)의 정의

   - 프로젝트의 자원, 일정, 진도, 이슈 관리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전사 프로젝트 통합 및 포트폴리오 관리 기능을 위한 통합 기능 조직

나. PMO의 특징

   - 체계적인 관리, 위험 최소화 및 품질 향상, 이해관계자간 의사소통 및 중재기능

다. PMO의 필요성

   - 프로젝트 대형화, 복잡도 증가, 공공 프로젝트의 PMO 제도 법제화


II. PMO의 유형 및 모델

가. PMO의 유형

나. PMO의 모델

구분

기상대모델

코치 모델

구성

소수 전문인력

프로젝트 전문 인력

권한

약함

중간

역할

조언자

조언자/관리자

특징

Support

Support + Control

방법론

프로젝트 관리방법론 개발 및 전파

공통 방법론과 도구 사용 전파

주요활동

진행상황 점검, Technical Support

프로젝트간 의사소통, 성과 기록/모니터링


III. PMO와 감리 비교

구분

감리

PMO

대상

정보 시스템의 구축에 관련된 문서위주

정보 시스템 구축에 관련된 모든 문서,절차

목적

문제점에 대한 지적

문제점을 해결하여 위험 감소

수행시기

EA, ISP, SD, DB, OP, MA단계에서 수행

도입 시간에 따른 차이 존재

수행인력

주로 제3의 감리 사업자

내부 혹은 외부의 PMO 조직


IV. EPMO (Enterprise PMO)

   - 임원과 협업하여 전략적인 수준에서 운영하는 비즈니스 활동

   - 전사적인 안내, 관리, 표준화된 프로세스,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 우수사례, , 기법 제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