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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기술노트/소프트웨어공학

디자인패턴(Design Pattern)

by 비트코기 2021. 1. 31.

생성패턴, 구조패턴, 행동패턴


I. 유용한 공통의 설계 구조 목록, 디자인패턴의 개요

가. 디자인패턴(Design Pattern)의 정의

   - 재사용이 가능한 객체지향 설계를 선택하게 하기 위해 유용한 공통의 설계 구조로부터 중요 요소들을 식별하여 추상화한 설계 템플릿

나. 디자인패턴의 목적

RAD

재사용을 통한 올바른 설계를 빨리 수행하는 것이 목적

노하우전수

전문가들의 노하우를 통해 좋은 SW를 설계하기 위한 목적


II. 디자인패턴의 요소 및 원칙

가. 디자인 패턴의 4가지 요소

   - 패턴이름, 문제, 해법, 결과

나. 디자인 패턴의 원칙

   - 캡슐화, 위임, 인터페이스, Loosely Coupled, 개방 및 폐쇄, 의존관계


III. 디자인패턴의 분류 (생구행)

분류

디자인 패턴

설명

생성패턴

(Creation

Pattern)

Singleton

­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하나임을 보장하고 접근할 있는 전역적인 접근점을 제공하는 패턴

Abstract Factory

­   구체적인 클래스를 지정하지 않고 관련성이 있거나, 독립적인 객체들을 생성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패턴

Builder

­   복합 객체의 생성 과정과 표현 과정을 분리시켜 동일한 생성과정에서 다양한 표현을 생성할 있는 패턴

Factory Method

­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지만, 인스턴스를 만드는 클래스는 서브클래스에서 결정하도록 하는 패턴

Prototype

­   생성할 객체의 종류를 명시하는 원형이 되는 예시물을 이용하고 새로운 객체를 원형들을 복사함으로써 생성하는 패턴

구조패턴

(Structural

Pattern)

Adapter

(Wrapper)

­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사용자가 기대하는 다른 인터페이스로 변환하는 패턴

Bridge

­   구현부에 추상층을 분리하여 각자 독립적으로 변형할 있도록 하는 패턴

Composite

­   객체들의 관계를 트리 구조로 구성하여 부분-전체 계층을 표현하는 패턴

­   사용자가 단일 / 복합 객체 모두 동일하게 다루도록 하는 패턴

Decorator

­   주어진 상황 용도에 따라 어떤 객체에 책임을 덧붙이는 패턴

­   기능 확장이 필요할 서브클래스 대신 있는 대안

Facade

­   서브시스템에 있는 인터페이스 집합에 통합된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제공

­   서브시스템을 쉽게 사용하기 위해 고수준의 인터페이스를 정의

Proxy

­   어떤 다른 객체로 접근하는 것을 통제하기 위해 객체의 매니저 또는 자리 채움자를 제공하는 패턴

행동패턴

(Behavioral

Pattern)

Chain of Responsibility

­   요청을 처리하는 기회를 하나 이상의 객체에 부여하여 요청을 보내는 쪽과 받는 쪽의 결합을 피하는 패턴

­   요청을 받는 객체를 연쇄적으로 묶고 객체를 처리할 있을 때까지 요청을 전달

Command

­   요청을 객체로 캡슐화하여 서로 다른 사용자의 매개변수화, 요청 저장 또는 로깅, 연산의 취소를 지원하게 만드는 패턴

Interpreter

­   주어진 언어에 대해서 문법을 위한 표현수단을 정의하고, 해당 언어로 문장을 해석하는 해석기를 사용하는 패턴

Iterator

­   내부 표현부를 노출하지 않고 어떤 객체 집합의 원소들을 순차적으로 접근할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패턴

Mediator

­   집합에 속해있는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캡슐화하는 객체를 정의하는 패턴

­   중재자는 객체들이 직접 서로 참조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객체들 간의 느슨한 연결을 촉진시키며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독립적으로 다양화 처리

Observer

­   객체들 사이에 1 : N  의존관계를 정의하여 어떤 객체의 상태가 변할 , 의존관계에 있는 모든 객체들이 통지 받고 자동으로 갱신될 있게 만드는 패턴

State

­   객체의 내부 상태가 변경될 행동을 변경하도록 허락하는 패턴

Strategy

­   동일 계열의 알고리즘들을 정의하고, 각각 캡슐화 하며 이들을 상호교환 가능하도록 만드는 패턴

­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사용자로부터 독립적으로 알고리즘이 변경될 있도록 하는 패턴

Template

­   객체의 연산에서 알고리즘의 뼈대만 정의하고, 나머지는 서브클래스에서 이루어지게 하는 패턴

­   템플릿패턴은 알고리즘의 구조는 변경하지 않고 알고리즘의 단계를 서브클래스에서 재정의

Visitor

­   객체 구조를 이루는 원소에 대해 수행할 연산을 표현하는 패턴

­   방문자는 연산에 적용할 원소의 클래스를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연산을 재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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