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기술노트/소프트웨어공학

시퀀스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by 비트코기 2021. 1. 31.

시간적 개념, 액터, 활성객체, 메시지, 제어사각형


I. 시간의 흐름에 따른 표현,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개요

가. 시퀀스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의 정의

   - 문제 해결에 필요한 객체 정의, 객체간 송/수신 메시지의 순서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표시하는 다이어그램

나.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특징

시간적 개념

객체간 동적 상호작용을 시간적 개념을 중시하는 모델링

협력사항

여러 객체들 사이의 동적인 협력사항 (Collaboration)을 표현

무관계성

객체들 간 관계성은 표현 안함

순서적 표현

복잡한 시나리오, 실시간 명세표현, 메시지의 명시적 순서를 나타내기 용이


II.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및 메시지 종류

가.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표현법

설명

액터 (Actor)

 

-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사용자, 외부 시스템

활성 객체

(Active Object)

 

- 시스템의 행위자 혹은 시스템 내 유효 객체

-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표현

- 객체는 생명선을 가지고 있음

메시지

(Message)

 

- 서로 다른 활성 객체간의 의사 소통 표현

제어사각형

(Control Rectangles)

 

- 객체가 제어를 가지고 있다는 표현

- 어떤 종류의 정보 처리하고 있다는 표현

- 다른 정보를 기다리고 있는 상태 표시

나.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메시지 종류

유형

의미

표현법

동기 메시지

(Synchronous)

메시지 전송 객체가 계속하기 전까지 동기 메시지에 대한 응답 대기

 

비동기 메시지

(Asynchronous)

메시지 전송 객체가 계속 하기 전까지 응답을 요구하지 않는 메시지, 전송객체의 호출만 표시

반환 메시지

(Return)

이전 호출의 반환을 기다리는 객체에게 다시 반환되는 메시지

자체 메시지

(Self)

자신에게 보낸 메시지, 결과로 생성된 실행 발송이 전송 실행위에 발생


I. 시퀀스 다이어그램 작성 시 주의사항

   - 동일한 상호작용을 여러 시퀀스 다이어그램에서 중복 작성에 주의

   - 중복을 최소화시키기 위하여 UI별 시퀀스 다이어그램 작성

   - 메시지 흐름은 액터로부터 시작하도록 작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