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적 개념, 액터, 활성객체, 메시지, 제어사각형 |
I. 시간의 흐름에 따른 표현,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개요
가. 시퀀스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의 정의
- 문제 해결에 필요한 객체 정의, 객체간 송/수신 메시지의 순서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표시하는 다이어그램
나.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특징
시간적 개념 |
객체간 동적 상호작용을 시간적 개념을 중시하는 모델링 |
협력사항 |
여러 객체들 사이의 동적인 협력사항 (Collaboration)을 표현 |
무관계성 |
객체들 간 관계성은 표현 안함 |
순서적 표현 |
복잡한 시나리오, 실시간 명세표현, 메시지의 명시적 순서를 나타내기 용이 |
II.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및 메시지 종류
가.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
표현법 |
설명 |
액터 (Actor) |
|
-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사용자, 외부 시스템 |
활성 객체 (Active Object) |
|
- 시스템의 행위자 혹은 시스템 내 유효 객체 -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표현 - 객체는 생명선을 가지고 있음 |
메시지 (Message) |
|
- 서로 다른 활성 객체간의 의사 소통 표현 |
제어사각형 (Control Rectangles) |
|
- 객체가 제어를 가지고 있다는 표현 - 어떤 종류의 정보 처리하고 있다는 표현 - 다른 정보를 기다리고 있는 상태 표시 |
나.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메시지 종류
유형 |
의미 |
표현법 |
동기 메시지 (Synchronous) |
메시지 전송 객체가 계속하기 전까지 동기 메시지에 대한 응답 대기 |
|
비동기 메시지 (Asynchronous) |
메시지 전송 객체가 계속 하기 전까지 응답을 요구하지 않는 메시지, 전송객체의 호출만 표시 |
|
반환 메시지 (Return) |
이전 호출의 반환을 기다리는 객체에게 다시 반환되는 메시지 |
|
자체 메시지 (Self) |
자신에게 보낸 메시지, 결과로 생성된 실행 발송이 전송 실행위에 발생 |
I. 시퀀스 다이어그램 작성 시 주의사항
- 동일한 상호작용을 여러 시퀀스 다이어그램에서 중복 작성에 주의
- 중복을 최소화시키기 위하여 UI별 시퀀스 다이어그램 작성
- 메시지 흐름은 액터로부터 시작하도록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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