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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복 윤리 원칙
1. KISO 가이드, 챗복 윤리 원칙이 개요
개념 | - 챗봇 서비스 개발과 운영, 활용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인공지능의 편향, 권리침해 등 윤리적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자, 운영자, 이용자도 함께 필요 행동해야 하는 상호보완적 윤리 원칙 |
등장배경 | - 챗GPT 로 인해 챗봇 고도화, 챗봇 이용의 명암 영향 초래, 윤리 가이드 마련 필요 |
- 인공지능의 부정적 효과를 최소화면서 서비스 발전을 위한 최초의 민간주도형 자율적 가이드라인
2. 챗봇 윤리 원칙의 5가지 기본 원칙 및 설명
가. 챗봇 윤리 원칙의 5가지 기본원칙
- KISO(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에서 마련한 최초 가이드라인의 AI 이루다, 심심이 등 챗봇 서비스 업체 동참
나. 챗봇 윤리 원칙의 5가지 기본원칙 설명
기본원칙 | 설명 |
인간의 존엄성 및 권리 존중 원칙 | - 이용자의 인격과 존엄성을 존중 -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이용자의 권리와 윤리적 가치를 존중 |
프라이버시 보호 및 정보보안 원칙 | - 이용자의 프라이버시 및 개인정보를 보호 - 개인정보가 오남용되거나 부당하게 공유 금지 |
다양성 존중 원칙 | - 모든 이용자에게 동등한 접근성을 제공 - 불공정한 편향성이 발생 금지 - 부당하게 이용자를 차별 금지 - 아동, 청소년 및 사회적 약자를 특별히 보호하고 존중 |
투명성 원칙 | - 원칙적으로 대화를 개시하기 전에 이용자에게 챗봇임을 통보 - 필요한 경우 챗봇의 용도와 특성을 이용자가 알기 쉽게 설명 |
책임 원칙 | - 챗봇 서비스의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영향을 고려 - 챗봇 서비스 이용과정 중 발생한 문제에 대한 책임 및 책무성 체계 확보 - 챗봇과 이용자 상호 간의 지속가능한 상생을 위해 노력 |
- 챗봇 윤리 가이드 5 가지 기본원칙을 토대로 개발자, 운영자, 이용자 준수사항 마련
3. 챗봇 윤리 가이드의 주요 준수사항
구분 | 주요 준수사항 | 설명 |
개발자 | 데이터베이스 보호 | - 사전점검, 개인정보 유출 대비, 대응 방안 |
접근화면 단순화 | - UI/UX, 자막 및 음성 안내 | |
왜곡 없이 정보 공개 | - 이해하기 쉬운 용어, 왜곡 없이 정보 공개 | |
운영자 | 모니터링 및 대응 | - 위협 및 방해상황 인지, 경고문구 제시, 대응조치 |
운영정책 마련 | - 이용자의 이의제기 방법 및 절차 안내 | |
이용자 | 개인정보 오용 금지 | - 당사자의 동의 없이 게시 금지 |
편향∙차별 금지 | - 타 이용자 정당한 이유 없이 편향적∙배척∙차별 금지 | |
서비스 오남용 금지 | - 서비스 정당하게 이용 |
- 챗봇 윤리 가이드를 바탕으로 “기준 윤리 항목 점검표”를 구체화해 서비스 검토하는 KS 표준 제언
※ 출처 | - 한국생산성본부, 114회 KPC 기술사회 IMPACT 실전모의고사 1교시 |
- KISO 챗봇 윤리 가이드 (https://www.kiso.or.kr/chatbot-guidelin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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