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망중립성의 개요
가. 망중립성(Network Neutrality)의 정의
- 누구나 동등하게 네트워크를 접속할 수 있어야 하고, 모든 콘텐츠가 동등하게 접근되어야 한다는 원칙으로 비차별성, 상호접속, 접근성 원칙에 기반한 정책
나. 망중립성의 필요성
구분 |
설명 |
CP, 포털 |
망 사업자와 CP, 포털 간의 이해 관계의 상충으로 망에 대한 사용 제재 |
사용자 |
대역폭을 과다하게 사용하는 서비스에 대한 제약을 함으로 소비자의 이용권 제한 |
망사업자 |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폭발적 증가로 네트워크 인프라 투자 및 관리 비용 증가 |
II. 망중립성의 원칙
가. 망중립성의 3대원칙
원칙 |
내용 |
비차별성 (No Discrimination) |
비트 동등성의 원칙: 모든 트래픽(네트워크 사업자 포함)은 네트워크 상에서 동등하게 취급 받아야 한다. |
상호접속 (Interconnection) |
네트워크 사업자가 다른 어떤 네트워크 사업자와도 상호 접속을 허용하고 요구하는 의무와 권리를 갖는다. |
접근성 (Accessibility) |
사람을 포함해 모뎀, 라우터, 교환기 등 모든 최종 이용자가 다른 어떤 이용자와도 연결이 될 수 있어야 한다. |
나. FCC(미국 연방통신 위원회) 망 중립성 6원칙
- 콘텐츠 접속 권리, 어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접속 권리, 기기접속 권리, 콘텐츠 제공 업체들간 경쟁 보장 권리, 비차별성, 투명성
III. 망중립성의 이슈
가. 이해관계자간 이슈사항
나. 망중립성의 주요 쟁점
구분 |
망 중립성 반대 |
망 중립성 찬성 |
대상 |
네트워크 사업자 (ISP) |
CP, 시민단체 |
공정경쟁 |
불필요한 규제 가능성 |
불공정 행위 우려 |
가격정책 |
가격 규제로 서비스 다양성 어려움 |
사용자에게 망 이용 요금 전가 |
투자감소 |
ISP의 투자요인 제고 |
네트워크 투자는 스스로 책임, 사회적 의무 |
IV. 제로레이팅(Zero Rating)
가. 제로레이팅의 정의
- 인터넷 데이터 비용을 소비자가 내지 않고 인터넷 사업자가 대신 내주는 요금제
나. 제로레이팅의 유형
- 통신사 전략 서비스, 무료 서비스, 정액제 상품, 지원 시스템형 무과금 서비스
다. 제로레이팅 이슈
찬성 |
반대 |
- 윈 윈 전략, , 소비자 니즈, 마케팅 플랫폼 - 비용 투자된 한정된 자원, 트래픽 관리 용이 |
- 망 중립성 위배, 공정성 저해, 혁신 걸림돌 - 소비자 분리 |
'IT기술노트 > 디지털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바일 엣지 컴퓨팅 (MEC, Mobile Edge Computing) (0) | 2021.02.23 |
---|---|
NFV(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 (0) | 2021.02.23 |
SDN(SW Defined Network) (0) | 2021.02.23 |
네트워크 슬라이싱(Network Slicing) (2) | 2021.02.23 |
QoS(Quality of Service) (0) | 2021.02.23 |
VPN(Virtual Private Network) (0) | 2021.02.22 |
IP 터널링 (0) | 2021.02.22 |
오버레이 네트워크(Overlay Network) (0) | 2021.02.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