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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기술노트/디지털네트워크

흐름제어

by 비트코기 2021. 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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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수신측의 데이터 처리 해결을 위한 송신측 데이터 제한, 흐름제어의 개요

가. 흐름제어의 정의

   - 수신측의 데이터 처리 속도와 데이터 저장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전송 측에서 전송 데이터의 양을 제한하기 위해 사용되는 절차

나. 흐름제어의 필요성

   - 수신 장치로 들어오는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속도와 메모리의 제한

   - 수신측 프레임 처리 속도보다 송신 속도가 빨리 수신 버퍼에 저장, 이때 버퍼가 작으면 프레임 폐기

   - 수신측 에서 데이터 오버 플로우를 송신측에 통보하는 피드백이나 매커니즘 필요

다. 흐름제어의 방법

방식

내용

송신제어방식

정지대기방식, 한번에 1개씩 수신 확인하며 프레임을 전송하는 흐름제어

전송률 기반

Rate Based, 데이터 송신률에 대한 임계 값 관리에 의한 흐름제어

윈도우 기반

Sliding Window, 여러 개의 프레임을 동시에 보내고자 하는 흐름제어


II. Stop and Wait 방식

가.  정지대기 방식의 정의

   - 가장 단순한 형태의 자동 재전송 요구(ARQ)로 송신 측이 1개의 블록을 전송하면 수신 측에서 오류 발생을 점검하여 긍정 응답 문자(ACK)나 부정 응답 문자(NAK)를 보낼 때까지 기다리는 방식

나. 정지대기 방식의 개념도

다. 정지대기 방식의 장/단점

장점

구현이 용이, 구조가 간단

단점

하나의 프레임을 보내서 ACK가 수신 되어야 만 다음 프레임을 전송하기 때문에 효율성 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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