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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기술노트/소프트웨어공학

프로토타이핑 모델

by 비트코기 2021. 1. 25.

프로토타입, 고객 검토


I. 고객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개발 모델, 프로토타이핑 모델의 개요

가. 프로토타이핑 모델 (Prototyping Model)의 정의

   - 사용자 요구사항을 충분히 분석할 목적으로 시스템의 중요 일부분을 우선 구현 후, 다시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개발 모델

나. 프로토타이핑 모델의 특징

   - 사용자 중심 : 사용자의 반복적인 요구사항 파악 및 반영

   - 의사소통 : 사용자와의 의사소통을 진행하여 요구사항 상세 파악

   - 점진적 상세화 : 지속적인 개발 및 타당성 검토로 폭포수 모델 단점 보완

다. 프로토타이핑 모델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관점

문제점

해결방안

개발자

시간 낭비라는 인식으로 거부감

교육으로 의사소통 중요성 인지 및 활성화 관리

관리자

프로젝트의 관리 부실화 발생 가능

체계적인 개발 체제 및 관리도구 도입


II. 프로토타이핑 모델의 단계 및 구성요소

가. 프로토타이핑 모델의 단계

나. 프로토타이핑 모델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내용

산출물

계획 수립

- 시스템 개발 계획 수립

프로젝트 계획서

요구분석, 정의

- 고객 요구사항 정리 및 명세화
-
명세화 된 요구사항으로 프로토타입 설계

요구사항 정의서
프로토타입 식별

프로토타입

개발/개선

- 핵심 기능 사항을 중심으로 구현 프로토타입 대상 선정
-
사전 결함 예방 활동, 작동 가능한 초기 프로토타입 구축

프로토타입

프로토타입 평가

- 개발된 프로토타입에 대한 고객 평가 실시
-
고객 요구사항을 만족한 경우 상세 개발 단계 진행
-
고객 평가 결과 문제점, 개선사항에 대해 프로토타입 개선 활동 진행

프로토타입 평가서

상세 개발

- 고객으로부터 기능이 확인된 프로토타입을 실제 시스템으로 구현
-
단위, 통합, 시스템 테스트 진행

실행파일
테스트 계획/결과서

설치/운영

- 고객에게 산출물을 인도하는 단계

최종 산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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