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타입, 고객 검토 |
I. 고객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개발 모델, 프로토타이핑 모델의 개요
가. 프로토타이핑 모델 (Prototyping Model)의 정의
- 사용자 요구사항을 충분히 분석할 목적으로 시스템의 중요 일부분을 우선 구현 후, 다시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개발 모델
나. 프로토타이핑 모델의 특징
- 사용자 중심 : 사용자의 반복적인 요구사항 파악 및 반영
- 의사소통 : 사용자와의 의사소통을 진행하여 요구사항 상세 파악
- 점진적 상세화 : 지속적인 개발 및 타당성 검토로 폭포수 모델 단점 보완
다. 프로토타이핑 모델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관점 |
문제점 |
해결방안 |
개발자 |
시간 낭비라는 인식으로 거부감 |
교육으로 의사소통 중요성 인지 및 활성화 관리 |
관리자 |
프로젝트의 관리 부실화 발생 가능 |
체계적인 개발 체제 및 관리도구 도입 |
II. 프로토타이핑 모델의 단계 및 구성요소
가. 프로토타이핑 모델의 단계
나. 프로토타이핑 모델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
내용 |
산출물 |
계획 수립 |
- 시스템 개발 계획 수립 |
프로젝트 계획서 |
요구분석, 정의 |
- 고객 요구사항 정리 및 명세화 |
요구사항 정의서 |
프로토타입 개발/개선 |
- 핵심 기능 사항을 중심으로 구현 프로토타입 대상 선정 |
프로토타입 |
프로토타입 평가 |
- 개발된 프로토타입에 대한 고객 평가 실시 |
프로토타입 평가서 |
상세 개발 |
- 고객으로부터 기능이 확인된 프로토타입을 실제 시스템으로 구현 |
실행파일 |
설치/운영 |
- 고객에게 산출물을 인도하는 단계 |
최종 산출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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