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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기술노트/디지털서비스

인터넷전문은행(Internet Primary Bank)

by 비트코기 2021. 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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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금융과 ICT 산업의 융합, 인터넷 전문은행의 개요

가. 인터넷전문은행(Internet Primary Bank)의 정의

   - 점포 없이 인터넷과 콜센터 등의 비대면 채널을 활용하여 예금수신, 대출 등의 업무를 하는 은행

   - 소규모 조직만으로 운영되는 저비용 구조로 인해 기존 거대 은행에 비해서 예대 마직과 각종 수수료를 최소화하면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


II. 인터넷전문은행의 구성도 및 기술요소

가. 인터넷전문은행의 구성도

나. 인터넷전문은행의 기술요소

구분

상세설명

비대면 인증

- 채널의 변화 (대면 -> 비대면) : 규제에 위반이 되지 않는 다양한 방식의 고객 인증 기법 적용

- 금융 실거래법 위반 요소 검토 ( : 은행 직원이 고객 방문, 업무 제휴 협약 등)

신용평가 체계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의 새로운 신용평점, 중 금리 대출 서비스

- 은행의 수익구조 개혁을 통한 수익성 다변화에 적용

스마트 ATM

- 기존의 ATM이 제공하는 입출금, 이체 기능에 계좌개설, 비대면 인증, 소액 대출까지 운영 영역을 확대 적용

- 무점포로 인한 업무 대체 방법 필요

FDS 구축

- FDS는 결제.송금 거래가 진행되기 전에 이상 징후를 사전에 파악하여 보안 사고를 예방할 뿐만 아니라 사고 발생 시에도 책임 소재를 명확하게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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