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토타입, 고객 검토 | 
I. 고객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개발 모델, 프로토타이핑 모델의 개요
가. 프로토타이핑 모델 (Prototyping Model)의 정의
- 사용자 요구사항을 충분히 분석할 목적으로 시스템의 중요 일부분을 우선 구현 후, 다시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개발 모델
나. 프로토타이핑 모델의 특징
- 사용자 중심 : 사용자의 반복적인 요구사항 파악 및 반영
- 의사소통 : 사용자와의 의사소통을 진행하여 요구사항 상세 파악
- 점진적 상세화 : 지속적인 개발 및 타당성 검토로 폭포수 모델 단점 보완
다. 프로토타이핑 모델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관점 | 문제점 | 해결방안 | 
| 개발자 | 시간 낭비라는 인식으로 거부감 | 교육으로 의사소통 중요성 인지 및 활성화 관리 | 
| 관리자 | 프로젝트의 관리 부실화 발생 가능 | 체계적인 개발 체제 및 관리도구 도입 | 
II. 프로토타이핑 모델의 단계 및 구성요소
가. 프로토타이핑 모델의 단계
|  | 
나. 프로토타이핑 모델의 구성요소
| 구성요소 | 내용 | 산출물 | 
| 계획 수립 | - 시스템 개발 계획 수립 | 프로젝트 계획서 | 
| 요구분석, 정의 | - 고객 요구사항 정리 및 명세화 | 요구사항 정의서 | 
| 프로토타입 개발/개선 | - 핵심 기능 사항을 중심으로 구현 프로토타입 대상 선정 | 프로토타입 | 
| 프로토타입 평가 | - 개발된 프로토타입에 대한 고객 평가 실시 | 프로토타입 평가서 | 
| 상세 개발 | - 고객으로부터 기능이 확인된 프로토타입을 실제 시스템으로 구현 | 실행파일 | 
| 설치/운영 | - 고객에게 산출물을 인도하는 단계 | 최종 산출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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