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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기술노트/소프트웨어공학

정보시스템 감리

by 비트코기 2021. 2. 5.

발주기관, 감리원, 피감리인


I. 프로젝트 품질 관리 체계 정립, 정보시스템 감리의 개요

가. 정보시스템 감리의 정의

   - 감리발주기관 및 피감리인의 이해관계로부터 독립된 자가 효율성 향상,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제 3자적 관점에서 정보시스템 구축에 관한 사항을 점검하고 문제점을 개선을 하도록 하는 활동

나. 정보시스템 감리의 등장배경

   -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정보시스템의 의존도 심화

   - 정보시스템에 대한 신뢰성, 안정성, 운영/구축, 효율성 확보를 위한 객관적인 검증 필요

   - 프로젝트 표준의 준수 및 표준 설정의 완성도 향상

   - 투자 및 적정 개발 비용에 대한 객관성의 필요


II. 정보시스템 감리의 개념도 및 목표

가. 정보시스템 감리의 개념도

나. 정보시스템 감리의 목표

특징

설명

준거성

정보시스템 개발/운영 관련 각종 법규, 표준 준수

안전성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 è 시스템의 내부 통제 확보

효율성

정보시스템 자원의 충분한 활용, 정보시스템 품질 보장

효과성

정보시스템 구축의 최적 방안 제시, 정보시스템 감리 프레임워크

경제성

시스템의 적정한 비용 평가 및 지출

객관성

객관적인 정보 제공을 통한 정보시스템 관련자들 간의 이해증진


 III. 정보시스템 감리 대상 기준 (전자정부법 시행령 제71)           

구분

대상 기준

상세 기준

정보시스템

특성

- 대국민 서비스를 위한 행정 업무

- 민원 업무 처리 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 행정기관의 공동 구축, 사용하는 경우

- 총 사업비 1억원 미만의 소규모 사업

- 비용대비 효과가 낮다고 기관장이 인정하는 경우는 제외

사업비 규모

- 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으로 사업비가 5억 이상인 경우

단순 구입비는 행정기관장이 판단

행정기관장의

필요한 판단

각각 사업 유형에 대해 감리가 필요하다고 기관장이 인정하는 경우

감리 시스템의 필요성을 판단하는 근거는 정보시스템 특성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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